본문 바로가기

생활

호박 효능, 산모의 건강식으로 제격

제가 잘 먹지 않은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호박입니다. 그런데 호박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 가지 호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 효능


호박은 비장과 위장을 보충하고 기를 끌어올려주면서 소변을 잘 나오게 하므로 부종에 좋습니다. 그리고 건성 늑막염, 늑간신경통 및 다리의 궤양이 있는 곳에 고약처럼 붙이면 염증을 없애주고 통증을 줄여주는 효능이 큽니다. 또한 해독과 살충 효능도 있습니다.



호박은 또한 산모의 건강식으로 좋은데요, 이뇨 효능이 있으면서 부드러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해산 후 전신허약증은 물론, 팔과 다리를 비롯해서 얼굴과 몸에 부종이 생겼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늙은 호박을 달여서 먹어야 합니다.



호바은 소화와 흡수가 잘 되므로 비장과 위장의 기능이 약한 분이나 질병을 앓은 후 회복기에 있는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태를 편안하게 해주므로 임신 중에 배가 아프고 하혈이 있거나 부종이 있을 때도 좋습니다.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어서 당뇨병 환자들이 호박죽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호박이 잘 맞지 않은 경우는?


호박은 기가 소통되지 않고 맺혀서 습기가 쌓인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호박을 많이 먹게 되면 몸에 습기를 일으키고 황달이 생기며 배가 불러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박은 양고기와 함께 먹으면 기가 통하지 않게 되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잎 효능


이질에 걸렸을 때는 호박잎을 삶아서 소금을 조금 넣어서 먹게 되면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칼에 베었을 때 호박잎을 햇볕에 말려서 상처에 붙이면 좋습니다.


0123456


중국에서는 중풍 예방과 더불어 변비 치료 목적으로 호박씨를 많이 먹는데요, 호박씨는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해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영양이 부족하고 얼굴이 누렇게 뜬 사람은 땅콩과 호두와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오늘은 산모의 건강식으로 제격인 호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