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때문에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것일까? 오늘은 <식중독 두드러기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끔 피부 발진 환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 원인이 음식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음식에 의한 발진은 몸 전체에 발생하는데요, 그 이유는 섭취한 음식이 위장에서 흡수되어 혈관 내로 들어가서 몸 전체로 퍼지기 때문이죠.
식중독 두드러기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그래서 우리 몸의 말초기관까지 퍼지게 되어 음식에 의한 발진은 섭취한지 몇 시간 내에 몸 전체에 발생하게 됩니다. 음식에 의해서 발생하는 피부 알레르기 반응 중에 하나가 바로 두드러기입니다. 그렇다면 몇 가지 특징 및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합시다.
1. 발진이 나타났다가 몇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진다.
2. 특정음식을 섭취하고 바로 몇 시간 안에 발진이 나타난다. 그래서 두드러가기 발생하면 조금 전에 무엇을 섭취했는지 생각해보면 금방 원인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3. 두드러기는 피부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점막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는데 위장 점막이 두드러기처럼 되었다고 보면 소화가 잘 안될 것입니다. 그리고 오심이나 설사, 구토 같은 위장 증세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관지 같은 호흡기 점막에 두드러기가 발생할 경우 호흡곤란이 발생해서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죠. 그래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그런데 위장 증세가 나타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중독과 혼동을 일으키며 심지어 병원에서도 식중독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 어떤 사람이 밀면을 섭취하 두드러기가 발생해서 음식점 주인에게 큰소리를 치고 왔다고 이야기한 사람이 있었는데요, 그 음식점 주인은 무슨 잘못이었을까요....
두드러기는 같은 위장관 증상이 있다고 해도 알레르기 반응이라 다른 사람들은 괜찮으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만 발생하므로 본인의 책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의 경우 음식이 부패해서 식중독균이 독소를 생산해 오심과 복통, 설사와 구토 등 위장관 증상이 나타나므로 같은 음식을 섭취한 사람들에게 집단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음식을 보관하거나 만든 사람의 책임이라고 볼 수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사람은 식중독이 아니라 두드러기에 의한 증상으로 본인이 스스로 주의해서 음식을 먹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두드러기가 자주 발생할 경우 식중독이 아니라 알레르기라고 생각하고 어떤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이상 식중독 두드러기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