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하체근력운동 - 남자는 하체

남자라면 하체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야하지 않을까요? 최근 운동을 많이 하지 못해서 하체에 살만 올라오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하체 근육량이 감소하므로 꾸준한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근육의 감소가 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관절이 나빠지신 분들은 하체 근육량의 감소가 주요 원인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우리의 몸의 골격근이 노화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하체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량을 늘리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이슈가 되고 있죠.


우리의 인체 근육을 나누면 크게 3가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1. 심장을 뛰게 하는 심근

2. 뼈와 연결이 되어서 몸을 움직이는 골격근

3. 혈관과 위장을 둘러싸고 있는 평활근



여기에서 우리가 흔히 근육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골격근입니다. 


골격근의 비율을 살펴보면 일반 성인 남자의 경우에는 체중의 40%, 여성은 35%를 차지하는 것이 인체 최대 기관이라고 할 수 있죠.



근육의 힘과 양, 그리고 기능이 소실되는 것을 근감소증이라고 부릅니다. 근육은 마흔 살 이후부터 매년 1%씩 자연스럽게 감소한다고 합니다. 


근육감소의 정도가 노화의 진행정도라고 해도 무방하죠.



국내외의 여러가지 연구에 따르면 골격근도 분비기관으로서 여러 가지의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우리가 열심히 하체근력운동을 하면 혈장 내 사이토카인 수치가 증가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 시키며 지방조직을 분해시켜줍니다. 또한 간에서는 포도당 합성을 촉진하며 근육생성을 유도해 줍니다.


뼈와 근육은 성호르몬, 비타민D, 성장요소와 같은 다양한 수용체를 함께 공유하고 있는데요, 근육량 감소로 인한 근육의 육체적인 움직임이 저하가 되면서 내분비기관으로서 기능도 감소하여 다양한 질병의 발생과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량이 부족하게 되면 소모되는 칼로리는 적어집니다. 그래서 많이 음식을 먹지 않아도 칼로리가 쌓이게 되는 것이죠.


근육량 감소로 인해서 남성의 골다공증 위험은 정상 근육량을 가진 일반 남성에 비해서 4배가 높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우리가 나이가 듦에 따라서 근육량이 줄어드는 속도를 얼마나 늦출 수 있을까요? 줄어드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요.


하체근력운동하체근력운동


젊을 때는 유산소, 무산소 운동이 모두 필요합니다. 하지만 중년 이후가 되면서 유산소 운동에 이어서 근륙량 증가를 위한 근력 강화 운동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운동은 하체근력 위주로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015/02/11 - [생활/문화] -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은?


2015/02/08 - [생활/문화] - 성욕 심리테스트 재미있네요.


2015/02/03 - [생활/문화] - 뒷목이 땡기는 이유, 뻣뻣하고 뻐근, 스트레칭은 어떻게?


이상 하체근력운동에 관한 이야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