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과호흡 증후군 증상과 처치방법

오늘은 과호흡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호흡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과호흡 증후군은 갑작스러운 과도한 호흡으로 인해서 체내에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과호흡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면 응급처치로 비닐봉지 등을 코와 입에 대서 자신이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일시적인 임시방편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 원인을 찾아서 제거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 원인


과호흡 증후군 증상과호흡 증후군 증상


과호흡 증후군의 원인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원인으로는 폐나 심장의 산소 공급, 이산화탄소 배출 능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한 번의 호흡으로 배출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줄어서 과도한 호흡을 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배출되는 것입니다.


과호흡 증후군 증상과호흡 증후군 증상


과호흡 증후군 원인 질환으로는 천식, 폐렴, 폐색전증, 심부전증, 기흉, 당뇨, 신자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 매우 다양합니다. 그 외에 다른 원인으로는 임신, 정서적 불안, 통증, 각종 감염, 정신질환 등이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이 발생하면?


과호흡 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면 이산화탄소 농도 저하로 인해서 현기증이 발생하거나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려면 평소에 폐에 좋은 음식으로 폐 기능을 관리해야 합니다. 홍삼은 기관지염이나 비염, 천식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일으키는 기도 과민성을 낮추는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서 인기가 높습니다.


과호흡 증후군과호흡 증후군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연구팀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홍삼이 기도 과민성을 낮춘다는 임상시험 결과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01


과호흡 증후군의 원인 질병을 치료하면 대부분은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언제 증상이 재발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치료를 늦추기도 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홍삼 등 폐에 좋은 음식과 함께 주변 사람들의 정서적인 지지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