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무기력증원인, 현대인의 마음의 병

오늘은 무기력증원인을 살펴보고 왜 생기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주변을 살펴보면 많은 사람들이 무기력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무기력증이 어떤 것이며 왜 발병하고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무기력증이 심해질 경우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게 되며 결국 우울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제대로 알고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기력증 증상은?



매일 장황하게 계획을 세우지만 실천은 하지 않구요...이제는 반복되는 실패 때문에 좌절감만 늘어서 제 삶이 이대로 끝날 것 같습니다.

몸에 힘이 없고 매사 귀찮고 모든 일에 의욕이 없습니다. 멍하게 누워있거나 습관적으로 게임이나 컴퓨터 앞에 앉아서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거나 TV만 보게 됩니다.

제가 저를 통제할 수 없습니다. 제 삶이 어둡게 느껴지고 무기력한 제 자신이 화가 나며 미래가 불안하고 자꾸 우울해지기만 합니다.



무기력증에 걸리면 가볍게는 게으름을 부리는 것부터 심하게 되면 감정 통제 불능까지 겪게 됩니다. 사전적의 의미로는 "기운이 없고 힘이 빠지는 증상"인데요, 다양한 증상으로 발병이 되므로 무기력증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무기력증을 의심해야 하는 증상들?



무기력증의 초기 증상은 무엇일까? 바로 "탈진"입니다. 에너지가 고갈되고 피곤해서 만사가 귀찮고 의욕이 상실되어서 마치 수명이 다 된 건전지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 다음에 나타나는 무기력증 증상으로는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과 매사에 "귀찮다"라는 말을 습관적으로 하며 두려움과 좌절로 인해서 무엇인가 하려는 의지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반복된 좌절로 인해서 절망감을 느끼면서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고 비난하기에 이릅니다. 계획을 세우더라도 결국 작심삼일로 끝이나며 결국 계획을 세우는 일 자체가 무의미한 일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이 반복이 되면 일어서려는 노력 자체를 포기하고 맙니다.



스스로 분노와 절망감을 느끼게 됩니다. 

결국 무기력해지면 우울, 슬픔, 죄책감, 불안, 분노 등이 수반되는에요, 이로 인해서 불안장애와 우울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분노가 조절되지 않아서 짜증이 늘어나며 쉽게 화를 잘 내고 조절하지 못하는 폭발적 분노가 터져 나오기도 합니다. 이렇게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불면증, 두통, 섭식장애의 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며 몸에 저항력이 떨어져서 병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과도하게 계획을 세우거나 현재 해야 할 중요한 일을 하지 않으며 다른 문제에 매달리게 되는데 이것은 무기력증을 회피하여 생기는 무기력의 또 다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기력증원인 - 왜 무기력 증상을 가지게 될까?


여러분의 몸이 아프다면? 몸도 피곤하고 아프기 때문에 만사가 귀찮아집니다. 몸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면 무기력 증상이 찾아옵니다.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도 무기력증을 부릅니다. 우리는 어릴 적에는 공부에 시달리며 나이가 들어서는 취업과 생계에 대한 문제로 여유가 없는 삶을 살아갑니다. 그리고 사람과 사람과의 갈등,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미래에 대한 불안과 양육 스트레스, 경제적인 고민 등 고민하고 처리해야 할 당면과제들이 넘쳐납니다. 이로 인해서 몸과 마음이 지쳐서 무기력에 빠지는 것입니다.



즉, 심리적인 원인이 매우 큽니다. 만약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즐겁고 삶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면 좋겠지만 억지로 일을 하고 인생의 방향을 잃고 우왕좌왕하고 있다면 삶의 의욕을 상실하고 무기력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의존적인 성격이나 완벽주의의 강박적인 성격도 무기력증에 취약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성격이 이렇다면 더욱 깊은 자기 성찰과 더불어 진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무기력증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자신의 무기력증을 인정하고 받아들어야 합니다. 문제를 직시하는 것이야 말로 극복을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몸 상태를 점검합니다. 만약 무기력증의 원인이 몸이 피곤해서 생긴 이유라면 몸을 회복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몸이 건강해야 정신이 건강하기 때문이죠.
  • 전문가를 찾아야 합니다. 몸의 문제를 극복하려면 병원에서 의사를 만나듯,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정신과/심리상담이나 심리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극복의 의지를 분명히 가져야 합니다. 무기력증 치료에는 용기와 단호한 결의, 인내가 필요합니다.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으며 노력하다가 다시 실패를 경험할 수 있습닏. 그러나 의지가 확고하며 극복하려는 노력을 지속한다면 삶의 의미를 찾고 더욱 성숙해질 수 있습니다.
  • 휴식의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최근 현대인들은 삶의 여유가 너무 없습니다.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자신을 되돌아 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삶의 의미를 회복합니다.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희망을 느낄 때 삶의 의욕이 살아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인 생각보다는 가족과 이웃을 생각하면서 자신이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 어려운 목표, 거창한 목표보다는 실현 가능한 현실적인 목표를 세웁니다.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세워서 실패를 반복하게 되면 오히려 절망의 나락으로 더 깊이 추락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솔직한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를 만들어봅시다. 오래된 친구, 직장 동료, 믿을 수 있는 선배 등 이미 알고 있는 사람과 깊은 속내를 털어놓을 수 있는 관계로 발전을 시켜봅시다.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 아시죠?
  • 스트레스는 참지말고 즉시 해소하자. 불안이나 우울, 분노 등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감정을 억압하거나 회피를 하면 병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물이 나면 펑펑 울고 불안하면 가까운 사람이나 전문가에게 털어놓고 도움을 받는게 좋습니다. 마음의 병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마음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마음 훈련을 합니다. 세상 모든 일에는 긍정과 부정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우리 인간은 긍정보다는 부정을 빨리 찾아내고 그것에 더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애써 긍정을 찾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행복한 삶은 여러분 스스로가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억지로 웃어도 뇌는 잘 모른다고 하죠. 거울 앞에서 활짝 웃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현대인의 마음의 병인 무기력증원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 남성분들이라면 군대에서 많이 들어보셨을껍니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건강한 육체를 잘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주변에 무기력증으로 힘들어 하는 지인이 있다면 옆에서 이야기도 잘 들어주고 힘이 되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