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변비에 좋은 운동, 예방하는 방법 무엇이 있나?

오늘은 변비에 좋은 운동, 대장 운동을 좋게 해서 변비와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운동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변에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널리널리 알려주세요. 


변비에 좋은 운동


우선 안마를 받는 사람은 엎드린 자세로 있으며 안마를 해주는 사람은

허리의 양쪽 옆구리 근육을 위에서 아래로 주무르고 쥐어줍니다. 이 행동은 대장 기능의 활성화를 돕는 동작입니다. 



따뜻하게 양손을 비비고 손바닥을 목덜미에서 허리 방향으로 척추 위를 차근차근히 눌러줍니다. 이 안마는 긴장된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꼽 주위를 중심으로 배 전체에 원을 크게 그리면서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쓸어줍니다. 이것은 내장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씁니다.


변비란?



변비라는 것은 배변 시 무리한 힘이 필요한 경우,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게 굳은 경우, 항문직장의 폐쇄감이 있는 경우, 불완전 배변감이 있는 경우,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번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 변비는 잘못된 습관에서 비롯된 만큼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옳지 않은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를 예방하는 방법은?


변비를 예방하려면 규칙적인 식습관은 필수입니다. 식사를 할 때 충분한 시간을 가지도록 해야하며 지방 섭취를 줄이고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소 섭취가 부족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다시마, 미역, 김 등의 해초류와 시금치, 옥수수, 배추, 무 등의 채소류가 있습니다.



섬유질에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서 음료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화장실에 가려고 하는 욕구를 미루거나 억제하지 말아야 하며 화장실에서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변을 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장시간 화장실에 앉아 있는 것도 변비에 좋지 않습니다. 앉아서 일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며 주변을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걷거나 달리는 것은 장운동을 도와주어 변비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장의 환경을 좋게 해주는 유산균의 섭취도 변비 예방에 좋은 방법이 됩니다.



변비 이제 그만! 유승옥이 알려주는 장 운동법!



오늘은 <변비에 좋은 운동>과 <변비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