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안쓰는 사이트 탈퇴

예전에는 컴퓨터의 사용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웹서핑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한 회원가입이 매우 간단해지면서 하루에도 수십개의 웹사이트를 검색하고 필요에 따라서 회원가입을 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회원가입에는 여러분의 개인정보가 포함을 하고 있는데 사용을 한지 오래된 사이트, 이제는 이용하지 않는 사이트를 한 꺼번에 살펴볼 수 없을까? 안쓰는 아이디를 삭제하는 방법은 없을까?


가입을 하고도 방문한지 언제일까 기억이 나지도 않는 사이트가 수두룩합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회원가입시 주민번호를 입력하지 않는 추세이지만 이미 가입한 사이트들을 정리하는 방법, 즉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안쓰는 사이트 탈퇴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안쓰는 사이트 탈퇴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http://clean.kisa.or.kr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http://clean.kisa.or.kr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와 안쓰는 사이트 탈퇴를 하기 위해서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접속을 하면 홈페이지 가운데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확인"이 있으니 클릭하시면 됩니다.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팝업이 뜨면 동의함에 체크합니다. ▲



체크는 2번 하면 되며 마지막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



우선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안쓰는 사이트 탈퇴를 하기전에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아이핀과 휴대폰, 공인인증서 3가지 중에 하나를 골라 본인인증을 하면 되는데요, 저는 휴대폰으로 진행했습니다. ▲





자신이 가입한 휴대폰 통신사를 선택합니다. ▲



약관에 동의와 성명, 휴대폰번호, 이동통신사, 생년월일, 성별일 입력하고 난 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



보안문자 입력부분입니다. ▲



여러분의 휴대전화에 인증번호가 SMS로 발송되니 확인 후 입력합니다. ▲



여기까지 잘 따라하셨으면 위와 같은 팝업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 뒤에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 실명인증을 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실명확인을 클릭합니다. ▲



저의 경우 총 10건이 검색이 되었습니다. 최대 5년 전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



2011년에 제가 이런 사이트도 가입을 했었군요. 여기서 탈퇴신청이 가능한 사이트는 1개로 나오네요. ▲



탈퇴불가 사이트를 클릭해보았습니다. 왜 사이트를 여기서 탈퇴하지 못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오늘은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안쓰는 사이트 탈퇴"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방문이 뜸한, 혹은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를 가입하고 방치해두었다면 한 번 더 살펴보시고 개인정보보호에 앞장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