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더덕 효능, 젖을 잘 나오게 해주는 음식

산을 자주 오르시는 분들 중에서 더덕을 찾는 분 많으시죠? 더덕은 향이 아주 진하기 때문에 냄새를 잘 맡는 분은 찾기 쉽습니다. 산에서 더덕을 캐서 고추장을 발라 구운 더덕구이를 맛을 보면 좋죠. 오늘은 더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덕이 좋은 이유


더덕을 산에서 캐서 보면 뿌리 전체에 혹이 마치 두꺼비잔등처럼 더덕더덕 엉겨 있습니다. 그래서 이름이 더덕.

그리고 모래땅에서도 잘 자라므로 "모래 사"자를 써서 사삼이라고도 불렸는데요, 고대부터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약 가운데 이름에 "삼"자가 붙은 것이 여럿 있습니다. 이는 아무데나 붙인 것이 아니구요, 산에는 산삼, 바다에는 해삼, 밭에는 인삼이 있듯이 더덕도 몸을 보익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삼"자가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더덕을 반찬이나 보약으로 섭취해온 것입니다.


더덕과 인삼의 차이



더덕을 살펴보면 인삼하고 비슷하게 생겼지만 성질과 효능은 완전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람에 따라서 값이 비싼 인삼이나 산삼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더덕을 먹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삼은 따뜻한 성질로서 양기를 보충해주는데요, 주로 비장이나 위장의 원기를 보충해주며 폐와 신을 도와줍니다. 반면에 더덕의 경우 서늘한 성질로 음기를 보충해주며, 주로 폐의 기를 보충하고 겸하여 비와 신을 도와줍니다.



인삼과 더덕은 모두 흰색인데요, 한의학에서 흰색은 폐와 관련이 있어 둘 다 폐의 기를 보강하거나 폐 질환 치료에 사용되지만 폐가 차가울 때는 인삼을 쓰고 폐에 열이 있으면 더덕을 사용합니다.



우리 몸이 피로하다는 것은 음기가 부족하거나 양기가 부족한 생태를 말하는데요, 더덕은 음기를 보충하는 효과가 커서 피로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음기가 허약한 경우 몸이 야위고 오후에 허열이 달아올라서 얼굴이 벌겋게 되며 입이 마릅니다. 그리고 잠이 잘 오지 않으며 잠을 잘 때 식은땀을 흘리며 어지럽고 눈이 침침해지면서 심하게 되면 귀에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변비도 생기고 소변이 진해지면서 양이줄어드는데요, 이럴 때 좋은 것이 바로 더덕입니다.



음기가 부족한 것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데요, 나이가 40이 되면 음기가 반으로 줄어든다고 하는데 중년 이후 중풍이나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이 많이 발생하는 것도 대게 음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덕이 성인병 예방약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기가 부족해서 추위를 많이 타고 손발이 차면서 피로한 분들에게는 더덕이 맞지 않습니다.



더덕은 도라지과에 속하고 주로 폐에 작용하는 것이지만 감기에는 맞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감기에도 종류가 여러가지인데요, 보통은 으슬으슬 춥고 열이 조금 있으며 땀이 나지 않지만 머리가 아프고 콧물, 재채기가 납니다. 이럴 경우 생강이나 파를 섭취하고 땀을 내면 잘 낫습니다. 감기로 인해서 춥고 기운이 없는 분들에게는 더덕이 맞지 않습니다.



더덕의 경우 폐의 열을 내려주므로 열이 심하고 땀이 나며 갈증이 있어서 물을 자주 마실 때 좋습니다. 몸이 쇠약하고 마르고 열이 달아오를 때 좋으며 음기가 손상되어서 마른기침을 계속하거나 입이 마르고 목 안이 건조할 때도 더덕이 적합한 약이 됩니다.



더덕 효능으로 고름과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멎게 해주므로 호흡기 감염증에 효과적이라 오래된 기관지염이나 폐결핵, 폐농양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그리고 폐결핵으로 농이 나오고 기침이 심하며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도 더덕을 섭취하게 되면 좋은데요, 이미 여러 실험에서 폐렴균, 결핵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더덕은 여성분들에게 좋은데요, 생리불순이나 냉증, 자궁염증에 좋습니다. 더덕을 양젖과 비슷하다고 해서 "양유", 젖을 통하게 한다고 해서 "통유초"라고 하는데요, 더덕이 모유와 비슷한 액을 분비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산후에 젖이 부족한 선모가 더덕을 먹게 되면 젖이 잘 나오게 되는데요, 물론 열성 체질인 경우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젖이 잘 나오지 않아서 유선염이 생겨서 아프고 열이 나느 것을 낫게 해줍니다. 그리고 더덕의 경우 아이들에게도 좋은데요, 열이 많으면서 체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제격입니다.


더덕을 피해야 하는 경우



여러분이 찬 성질이라서 비장과 위장이 허약하며 냉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며 설사가 자주 나오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더덕이 기침에는 좋지만 폐가 허약해서 찬바람을 쐬고 나면 기침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더덕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