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소금 효능, 피부질환과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

편도선이 붓고 아프거나 황사나 먼지 등으로 생긴 목의 염증에는 소금물로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왜 소금이 효과가 있는지 알고 있나요?


오늘은 소금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금 효능


소금은 열을 내려주고 피를 서늘하게 하며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입과 목 속의 질환에 효과가 있으므로 열 때문에 편도선이 붓고 아플 때 소금물을 머금었다 뱉어내고, 잇몸에 피가 날 때도 소금으로 양치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입과 혀에 창이 생길 때도 좋고, 구내염과 축농증에도 좋습니다. 그밖에 응어리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종기를 없애주고 변비에도 좋습니다. 소금은 참외 꼭지와 함께 토하게 하는 데 명약입니다. 가래가 있거나 음식 먹고 체한 것이 가슴에 머물러 맺혀 있을 때 소금물을 마시면 쉽게 토할 수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신 후 속에 맺혀 잘 내려가지 않을 때도 소금물을 마시고 토하는 것이 빠릅니다.



쑥뜸에 소금을 활용하는 방법은?


쑥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소금이나 생강, 마늘 등을 깔고 하기도 합니다. 곽란은 식중독과 비슷하여 계속 토하고 설사하거나 심하면 뱃속에 불순물이 꽉 차서 토하지도 못하고 설사하지도 못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이 경우 응급조치로 신궐경혈에 소금을 메우고 쑥뜸을 계속하면 낫게 됩니다.



기력이 매우 떨어져서 팔다리가 싸늘하고 정신을 잃어서 사람을 알아보지도 못하고 식은땀을 줄줄 흘리는 위급한 때는 소금을 뜨겁게 볶아서 배꼽 아래의 기해 경혈에 놓는 요법도 사용되었습니다.



소금물로 씻는 방법은?


피부질환이나 두드러기에 소금물로 자주 씻어주는 방법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금은 목욕에도 활용했는데요, 궁녀들이 부드럽고 탄력성 있는 피부를 만들기 위하여 목욕물에 무시래기 삶은 물과 함께 소금을 풀어 넣고 목욕했다고 합니다. 피부의 지방을 비롯한 노폐물은 농도가 짙은 목욕물에 잘 침투되어 배출되므로 부기가 빠지고 살결이 고와지기 때문이라는 것.


012345


이상 피부질환과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인 소금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