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4가지

요즘처럼 해가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는 겨울철에는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계절입니다. 의학 전문가들은 실제로 겨울이 '계절적 우울증'의 시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우울증은 늦가을에 시작해서 1,2월에 가장 심해졌다가 초봄에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오늘은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우울증은 특히 밤이 길어짐에 따라서 사람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두뇌 속 화학물질의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이야기입니다.



즉 멜라토닌이나 세로토닌의 분비, 그리고 일조량과 야외활동의 감소로 인한 비타민D의 부족 등에 따른 증상이라는 것입니다.


계절적 우울증은 불안증세, 기력의 감퇴, 사회적 활동의 위축, 체중 증가, 일상생활에 대한 흥미의 저하 등을 낳습니다. 이와 같은 겨울철 우울증을 막고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4가지


1. 비타민D 수치를 확인해라

비타민D 수치가 낮으면 우울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비타민D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햇볕을 쐬는 것입니다. 그러나 흐린 날씨 등으로 그럴 수 없다면 의사와 상의해서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생선이나 굴 등으로도 섭취할수 있습니다.



2. 운동을 꾸준히 해라

운동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와 불안 증세를 완화해줍니다. 특히 항우울제보다도 효능이 더 오래 간다고 하는데요, 몸속 엔도르핀의 분비를 활성화함으로써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몸의 통증을 완화해주고 기분을 좋게 해줍니다.



3. 군것질을 조심해라

계절적 우울증은 탄수화물에 대한 식욕을 자극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두뇌 속의 세로토닌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이 때 당분이 들어있는 탄수화물을 먹는 것은 오히려 피로를 부르고 신경을 민감하게 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탄수화물 위주로 되어 있는 것을 피하고 단백질이 들어있는 스낵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01234


4. 오메가-3 섭취를 늘리자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은 세로토닌과 도파민 등의 두뇌속 화학물질 분비를 돕습니다. 훈제청어, 연어, 멸치 등의 생선과 호두 등의 견과류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