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대상포진 예방법 및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상포진 예방법 및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처럼 추운 날씨가 계속되는 겨울에는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감기 등 다양한 질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에 몸살과 두통이 생겨서 감기와 착각하기 쉬운데요, 만약 감기 증상과 함께 몸 구석구석이 쑤시고 짜릿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한 번쯤 대상포진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상포진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오록 할까요?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바이러스가 몸에 잠복해서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활동을 재개하면서 발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신경세포에 잠복하다가 활동을 다시 시작하면 신경 주변으로 퍼지면서 대상포진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이 발생하고 나면 수일 사이에 피부 발진과 물집 등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은 보통 나이가 들면서 면력력이 감소하는 50대 이상에게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과도한 업무로 인한 피로도 상승과 스트레스, 우울증 증가, 영양 불균형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젊은층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법은 역시 백신 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백신 접종 한번으로 50~60% 확률로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50세 이상은 미리 접종해두면 백신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대상포진 예방법은 면역력은 높이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과식과 과음을 피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는 거리지 말고 바쁠 때는 죽이나 건강음료 등으로라도 식사를 대체하거나 영양제를 챙겨서 먹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버섯과 무, 당근과 같은 채소와 함께 감과 사과, 배와 같은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꽁치와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생선이나 녹차도 질병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012


마지막으로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 "대상포진 예방법 및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