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어떤 신호인가?

우리의 몸은 이상이 생기면 바로바로 경고 신호를 미리 보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신호들은 대수롭지 않게 무시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여러분들이 쉽게 넘겨서는 안될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배꼽주변 딱딱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어떤 신호일까요?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어떤 신호인가?



동의보감에 의하면 배꼽을 생명줄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죠. 우리 몸의 중심에 위치해있기도 하구요. 배꼽은 인체의 정기가 출입하는 곳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복막을 통해서 내장기관이 전부 연결돼 있어서 내장 기관의 움직임이나 혈액순환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죠.



그런데 몸에 문제가 발생하면 배꼽주변이 딱딱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마사지를 통해서 배꼽주변을 풀어주면 장기의 기능을 좋게 해 주며 통증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몸 어딘가에 통증이 발생했다는 것은 바로 수축이 발생했다는 것이죠.

인체에서 수축이 발생하면 인체의 중심인 배꼽의 균형도 깨진 것이라서 배꼽에서 반응점을 찾아서 통증을 해결 해야 합니다. 그래서 배꼽 마사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픈 부분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인데요, 엄지 손가락을 배꼽에 대고 안에서 바깥쪽으로 밀듯이 손가락으로 눌러주는데 이 때 다른 부위보다 아픈 부위가 바로 마사지를 할 지점입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신호가 온다면 췌장염이나 장염, 염증성장질환, 소화성궤양, 소장질환, 식중독, 복부탈장 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약 배꼽 양옆의 배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요로감염이나 신장결석, 디스크, 난소ㆍ나팔관질환, 맹장염, 염증성장질환일 수 있습니다.



배꼽주변 말고 만약 윗배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담석과 감염, 담낭염, 소화성궤양, 역류성 식도염, 심근경색 등일 수 있고 아랫배 통증의 경우에는 변비나 서혜부탈장, 방광결석 요로감염, 식중독, 임신, 장염, 대장암, 직장암 등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소화불량으로 아팠던 배의 통증과는 다른 복통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내원해서 복부진찰을 받아 봐야 합니다.


01


이상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어떤 신호인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