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명치가 아픈이유 정확한 원인 정리

작년 연말 송년회 쏟아지는 술자리, 어딘가 소화가 안 되고 명치가 아픈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았었습니다. 실제로 12월에 소화불량이나 복통으로 병원을 내원하는 환자가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무엇일까?


명치가 아픈이유 정확한 원인 정리


오늘은 명치가 아픈이유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치가 아픈이유의 가장 유력한 원인은 바로 '담석증'입니다. 송년회에서 과하게 섭취하기 쉬운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연말 담석증 및 담낭염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명치가 아픈이유 : 담석증


담석증은 서구화되는 식생활과 급격한 다이어트 등으로 발생하는데요, 최근에는 콜레스테롤 담석에 의한 담석증이 많습니다. 바로 이 콜레스테롤 담석이 연말연시에 짜거나 매운, 기름직 음식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는 담석증의 주범이죠.



담즙을 이루고 있는 성분들에서 균형이 깨지면 결정이 형성되고 점점 커지면서 담석이 됩니다. 담즙이 어떤 원이니에 의해서 균형이 깨지면서 담즙을 이루고 있는 성분 중 담즙산과 인지질, 콜레스테롤이라는 것이 엉기면서 생기는 결석이 바로 콜레스테롤 담석인 것이죠.



그래서 연말 송년회에서 맵고 짜거운 음식, 소고기, 삼겹살 등의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고 쉽고 이것이 담즙 속의 콜레스테롤, 염분 등의 수치를 급격하게 변화시켜서 담낭의 운동기능을 저하시키고 구성성분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죠. 그래서 담석이 있던 환자들은 명치가 아프거나 급성으로 담낭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자기 명치가 참을 수 없을 만큼 심하게 아픈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되거나 울렁거리고 식은땀이 나고 토한다면 담석증일 가능성이 있으니 전문의에게 반드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파나 고구마 등 식물성 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명치가 아픈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명치가 아픈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이 바로 담석증이라고 하는데요, 미리미리 담석증 예방을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