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콧물감기 빨리 낫는법 좋은 음식 7가지

와 정말 요즘 한파가 장난아니죠? 이럴때일수록 감기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콧물감기 빨리 낫는법과 감기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볼까해요. 이렇게 추운 날씨에 감기라도 걸리면 큰일이죠. 미리미리 감기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만약 감기에 걸리면 빨리 낫는 것이 좋죠.


콧물감기 빨리 낫는법 좋은 음식 7가지


갑자기 뚝 떨어진 기온으로 인해서 감기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요즘처럼 기온이 큰 폭으로 변화를 보일 경우 실제로 우리가 느끼는 체감 온도는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럴 때 건강관리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면 쉽게 감기에 걸리게 되죠.



주위의 온도변화에 대해서 우리몸은 항상 일정하게 37도를 유지해야만 하는데 이러한 온도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할 경우 걸리는 증상이 바로 감기죠. 콧물감기 빨리 낫는법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외출 후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며, 면역력을 높여주면서 기관지에도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콧물감기에 좋은 음식 7가지


1. 파

예전부터 감기에 좋다고 전해져 오는 가장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가 바로 '파'입니다. 날파는 땀을 내거나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콧물감기 초기에 파뿌리를 생강과 귤껍질과 함께 달여서 마시고 땀을 내면 쉽게 콧물감기가 낫습니다. 파의 푸른 잎은 약효가 거의 없으므로 뿌리의 흰 부분과 털만 사용하면 됩니다.



2. 모과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과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타닌산이 약간 있어서 청량감을 느끼게 합니다. 목감기에 특히 효과가 좋고, 차로 만들어서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3. 매실

매실의 유기산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시켜서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목감기에 좋습니다. 푸른 매실을 물로 깨끗이 씻어서 설탕에 재워놓았다가 우러나오는 물을 마시면 좋죠.


4. 꿀과 무

무의 항균작용과 꿀의 살균작용이 어우러져 감기에 효과가 좋으며 특히 목이 아픈 분들에게 좋습니다. 무를 껍찔째 1cm로 얇게 썰어서 그릇에 담고 무가 잠길 정도로 꿀을 넣은 후 밀봉. 그늘진 시원한 곳에 2~3일 두면 무,꿀 진행이 되는데 이 진액을 더운물에 타서 마시면 좋죠.



5. 파인애플

감기에 파인애플이 좋죠. 단백질 분해효소인 브로멜라인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브로멜라인은 가래를 삭여서 나오기 쉽게 만들며 기관지가 부었을 때 염증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C까 많아 항히스타민 작용을 하며 기관지 평활근의 경련을 예방하죠.

가래가 많이 날 때 효과적입니다.



6. 도라지

도라지는 섬유질과 당분, 칼슘과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우수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기침감기에 특효가 있습니다. 도라지를 쌀뜨물에 담가두었다가 적당한 크기로 잘라 볶아서 먹습니다. 기침이 심해서 목이 붓고 쉬었을 때는 도라지 달인 물을 마시거나 입안을 헹구어주어도 좋습니다.



7. 생강

생강은 가래를 없애주고 구토를 멈추게 하며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와 함께 달여서 섭취하거나 홍차에 생강을 넣어서 마시면 좋죠.



이상 <콧물감기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와 같은 식품들은 일상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위 음식들만 잘 챙겨서 먹으면 감기도 예방하고 아울러 몸도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