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남자 잔뇨감 과민성방광 원인과 치료방법

하루를 편안하게 생기 있게 보내려면 어떤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할까요?

사람마다 다양한 요소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하나를 꼽으라고 한다면 '건강한 생리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대표적인 생리현상인 소변.


그래서 오늘은 <남자 잔뇨감 과민성방광 원인과 치료방법>이라는 주제로 여러가지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하루에 4~6회 소변을 본다고 합니다. 이 정도의 소변 횟수로 일상생활이 힘들거나 불편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많을 경우.



하루에 수십 차례씩 화장실을 찾게 되고 소변을 본 뒤 1~2분도 안되서 다시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거나 심지어 소변을 보고 난 후 덜 본 것 같은 잔뇨감까지. 특히 남자 잔뇨감을 느끼는 분들 있죠.


이러한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정도로 힘든데요, 이런 증상을 '과민성방광'이라고 합니다.



과민성방광 원인과 치료방법


과민성방광은 일종의 배뇨장애로 방광의 신경이 과도하게 예민해져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을 눠야겠다...라고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지만 과민성방광은 염증성 질환이 아니라는 것.



일반적으로 잦은 잔뇨감과 잦은 소변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방광염을 떠올리기 쉬운데 방광염은 방광이나 요도 쪽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원인균에 따른 항생제를 처방하게 되면 빠른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민성방광의 경우 요로 감염이 없으며 관련된 뚜렷한 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방광의 근육이 과도하게 반응해서 참을 수 없는 배뇨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과민성방광이 발생하는 원인은 도대체 무엇일까?

여러가지 원인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 명확한 원인은 없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보통 요로 감염 등의 비뇨기 질환이나 부인과적 질환, 호르몬, 비만, 당뇨, 과도한 수분 섭취 등이 지목되고 있지만 과민성방광을 일으키는 비정상적인 방광 근육 수축에 대한 원인은 아직까지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세심한 검사와 더불어 대처가 필요합니다.



과민성방광 치료방법은 우선 체계적인 진단이 필수인데요, 비뇨기과에서 신체검사, 소변검사, 배뇨일기 작성, 이학검사, 요역동학검사, 방광 내시경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그 후 진단 결과에 따라 약물치료와 더불어 행동치료를 진행하죠.



여러 연구에 의하면 과민성방광이 환자를 우울하게 만들며 이 때문에 환자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 잔뇨감이 있어도, 과민성방광인데도 방치하고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일상의 즐거움, 균형을 위해서 남성, 여성분들 모두 좀 더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 남성 성기능개선 무료상담 (참고)
  • 고사리 효능,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음식 (참고)
  • 오이 효능, 숙취 해소 및 부종과 신장염에 좋은 채소 (참고)



이상 <남자 잔뇨감 과민성방광 원인과 치료방법>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