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보건증 검사항목 (요식업 및 유흥업)

보건증 검사항목 (요식업 및 유흥업)


요식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직원을 채용할 때 보건증을 입사 전 구비서류로 요청하고 있나요? 음식업의 경우에는 깨끗한 환경과 청결한 이미지가 고객의 만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위생과 청결, 깔끔함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람들을 많이 선호하는 편이죠. 저도 지저분한 음식점보다는 깔끔하고 깨끗한 음식점이 좋으니까요.


오늘은 그래서 <보건증 검사항목 (요식업 및 유흥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는 보건증을 입사 전 구비서류로 요청하는 요식업체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병원균 보균자가 음식을 다루는 일을 사전에 차단하고 관련 종사자 스스로 위생을 청결하게 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보건증은 가까운 전국 보건소나 보건증 검사항목이 일치하는 법령상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발급하면 되는데요, 검사 시간은 약 15~20분 정도 소요되며 검사 결과서는 검사일을 포함하여 보통 4일 후에 발급이 되므로 미리 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건증의 경우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유효기간 확인 후 제출을 해야 합니다.



보건증 검사항목은 일단 요식업계통과 유흥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요식업계통은 2가지 검사를 실시합니다. 전염성 피부질환과 장티푸스 검사와 결핵에 대해서 알아보는 검사인데 변검사(항문 면봉 검사), 흉부 엑스레이 두 가지입니다.



그리고 유흥업 보건증 검사항목을 살펴보면 결핵과 성병검사, 장티푸스, 전염성 피부질환이 있는데요, 성병 검사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유흥업 보건증 검사항목에는 채혈검사가 있습니다.



앞서 잠깐 이야기를 했지만 보건증 발급기간은 약 4~5일 소요되며 보건소에가서 직접 발급을 받거나 우편발송도 가능합니다. 또한 보건증 재발급의 경우 공공보건포털에서 인터넷발급도 가능한데, 이것은 다음 포스팅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발급신청서를 보면 성명, 주민번호, 주민등록상주소, 집전화, 휴대전화, 업종, 업소명 등을 적어야 하며 수수료는 1,500원입니다.


보건증 발급신청서보건증 발급신청서


PS. 보건증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즉 1년 뒤면 갱신을 해주어야 하며 갱신할 경우 전과 동일하게 보건증 검사항목을 실시하게 됩니다.


이상 <보건증 검사항목 (요식업 및 유흥업)>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