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갑자기 더워져서 놀라셨죠?
이럴때일수록 몸 건강에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데요, 갑자기 윗배가 아플때 있지 않나요? 윗배가 아플때도 있지만 아랫배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도 있고 오늘은 복통의 원인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서 아픈 통증의 부위는 크게 우상복부와 좌상복부, 우하복부와 좌하복부로 나뉘는데요, 각 위치별 장기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복통이 의미하는 질환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흔히 알려진 복통의 원인 5가지는 무엇이 있을까?
1. 원인 불명
사실 저도 그렇지만 대게 복통 환자의 1/3은 원인 불명으로 증상이 저절로 좋아집니다. 왜 그런지 저도 잘 모르겠지만 이런 경우 참 난감하죠. 그래도 가만히 있으면 저절로 괜찮아져서 다행이지만.
2. 대장염
배가 살살 아프기 시작하다가 속이 부글부글 끓습니다. 그리고 뒤를 이어 설사가 시자되는데요, 이렇게 괴로운 장염의 경우 청결한 위생관리와 음식을 끓여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방광염 등 비뇨기질환
그리고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에 침입해서 방광에 염증을 불러일으키면 잔뇨감, 빈뇨, 그리고 복통 등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변을 보고 싶을 땐 억지로 참지 말고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으며 대소변을 보고 앞에서 뒤쪽 방향으로 닦는 등 철저한 위생관리도 방광염 예방에 무척 중요합니다.
4. 위염
윗배가 아플때 위염 등 위장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과 과음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식사를 마치고 바로 눕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등 평소 생활관리가 매우 중요하죠.
5. 과민성 대장염
일종의 장 기능 장애로 보시면 되는데요, 대변 횟수 변화, 복통, 복부팽만감이 동반됩니다. 소화기 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내장의 감각 기능 이상, 자극적인 식사와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 배를 따뜻하게 해주며 따뜻한 음료와 더불어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자 위와 같이 윗배가 아플때, 복통이 발생해서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 의사에게 복통의 시작시점과 복통의 빈도, 복통의 통증 양상과 정도, 복통과 동반되는 다른 증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
설사와 혈변이 동반되는 경우 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고, 열이 있는 경우에는 염증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윗배가 아플때, 복통의 원인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차가운 음식을 갑자기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와 더불어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