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홍차의 효능, 차를 좋아하십니까?

몇년 전부터 우리나라에 불어닥친 커피, 그런데 저는 커피보다는 홍차가 더 좋더라구요. 혹시 홍차좋아하시는 분 없나요?


커피도 그렇지만 홍차도 기호 음료입니다. 고대 사람들은 차를 약용으로 많이 사용했다고 하는데 오늘날에 와서는 홍차를 비롯한 다른 여러가지 차를 마시는 이유는 향과 맛, 미를 즐기거나 대화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죠.


그렇지만 홍차의 효능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같은 기호품이지만 담배나 술, 커피에 비해서 총차는 건강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히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홍차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합시다. 


홍차에 많이 함유된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어떤 기능이냐? 바로 노화를 촉진하는 유해 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기능이죠. 그렇기 때문에 홍차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노화에 따른 각종 질병을 미리미리 예방하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며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암 발생 위험을 줄여줍니다.



또한 강력한 항균 기능과 항바이러스는 장 내의 유해균을 죽여서 변비나 설사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폴리페놀류는 콜레스테롤이 소화관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므로 혈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도 합니다. 



그 외에도 혈소판 응결 방지, 항비만, 염증 방지, 소염 작용, 항당뇨, 충치 예방 등의 효과도 있죠.



자, 계속해서 홍차의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이어가자면 홍차에 카페인도 있는데 중추신경계에 작용해서 정신을 각성,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또한 이뇨작용 및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카페인의 경우 우리 몸에 흡수한 뒤 1시간 이내에 효과를 보이며 3~4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홍차의 경우 여러가지 몸에 좋은 영양소를 제공하면서 저칼로리입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기 때문에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도와주어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스트레이트 홍차에 관한 것이지 밀크티나 시럽, 설탕을 첨가할 경우 해당되지 않습니다. 저는 스트레이트 홍차를 좋아합니다. 



또한 우리 몸을 따뜻하게 데우는 데에도 좋습니다.

이상 홍차의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