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목젖이 아파요, 목젖 부음 원인은 이글증후군

목젖이 아파요, 목젖 부음 원인은 이글증후군


어느 날 갑자기 목젖이 아픈 적이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는 몰랐지만 자연적으로 괜찮아져서 그러려니 하고 넘겼죠. 저는 다행히 큰 일은 아니었지만 만약 다른 원인이었다면 큰일이 날 수 있었던 상황이었죠.


그래서 오늘은 목젖이 아파요, 목젖 부음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목젖이 아파요, 목젖 부음 원인은 바로 이글증후군


목젖이 아파요, 목젖 부음 원인은 이글증후군목젖이 아파요, 목젖 부음 원인은 이글증후군


사례1>

직장인 홍길동씨는 1년 전부터 머리를 왼쪽으로 돌리게되면 시야가 흐려지고 오른쪽 팔과 다리에 힘이 쭉 빠지는 증상을 겪어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머리를 정면으로 돌리면 1분 정도에 증상이 완화되기는 했지만 일상생활이 불편한 것은 어쩔 수 없어서 병원에 내원했습니다.



사례2>

30대의 이몽룡씨도 3~4년 전부터 목젖이 아파요, 목젖 부음을 호소했고 고개를 돌릴 때 양쪽 귀 앞족이 심하게 아팠습니다. 그래서 이비인후과를 찾아서 치료를 받았지만 증상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병원에 가서 다시 진료를 받아보니 입 안과 바깥쪽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었지만 목젖 부위에 위치한 설골이라는 뼈와 머리뼈를 연결하고 있는 경상설골인대가 뼈처럼 굳어있는 증상이 보였습니다.



이글증후군이란?


우리 목에 있는 경상돌기가 과도하게 자라서 경상설골인데 주위에 석회화 현상이 발생하면서 주위 신경이나 조직을 자극하여 발생합니다. 이글증후군은 특별한 원인 없이 목에 통증이나 두통, 이물감, 이명, 팔다리 근력 저하와 같은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글증후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실신 할 수 있으며 맛을 잃거나 감각을 소실하기도 합니다.


이글증후군으로 뇌신경을 압박하는 경우는 이명과 이통, 두통 증상이 나타나며 경독맥을 압박하는 경우에는 자세 변화에 다라서 팔과 다리의 근력저하나 시력저하 등 일시적인 신경계 증상이 발생합니다.



전체 인구중 경상돌기가 비정상적으로 자라나 있는 인구는 얼마 정도 일까?

약 4%로 알려져 있으며 이 중에서도 4%의 사람만이 이글증후군을 앓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매우 적은 수가 걸리는 질병이니 만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이글증후군에 걸리더라도 약물을 복용하거나 투여하는 비수술적 치료법, 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완치할 수 있습니다.


01234


그러나 이글증후군은 희귀질환이라 진단/치료가 쉽지 않고 환자들이 모르고 지나치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이명이나 이통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목에 통증이나 이물감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머리의 자세 변화에 따라서 신경증상이 나타날 경우 이글증후군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목젖이 아파요, 목젖 부음 원인은 이글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희귀질병이라 모르고 지나칠 수 있지만 이러한 정보를 알고 있으면 나중에 도움이 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