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목 뒤 통증, 목 뻐근할때 목디스크 주의

목 뒤 통증, 목 뻐근할때 목디스크 주의


안녕하세요, 인포모아요 블로그지기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 등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서 목 뒤 통증, 목 뻐근할때가 많습니다.


출근길 지하철 안 풍경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읽고 있습니다. 혹은 스마트폰 게임을 실행해서 회사에 출근할 때까지 게임을 하곤 하죠. 이렇게 회사에 도착하고 나면 목 뒤 통증이 은근히 밀려오고 뻐근합니다.


목 뒤 통증목 뒤 통증


사실 버스나 지하철을 타보면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숙인 채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데요, 목을 앞으로 숙여서 장시간 있다 보면 목 근육에 긴장감과 압박감을 주게 되어서 목디스크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목 뻐근할때목 뻐근할때


목의 피로가 누적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고, 목 주변의 근육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어, 지속적으로 목에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퇴행성 목디스크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목디스크의 경우 허리디스크와 달리 크기가 작고 주변 인대나 근육 또한 약합니다. 목디스크 초기 증상으로는 목 주변 통증이 생기며 신경근의 위치에 따라어깨나 팔로 통증이 옮겨갑니다. 이를 어깨 질환으로 오인하여 치료를 받으러 오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목디스크 주의목디스크 주의


목디스크 환자들은 먼저 뒤로 젖혀 한쪽으로 돌리면 통증을 유발하고 정수리를 손으로 압박하여도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러나 양 팔을 올려 손을 머리 위에 올려놓으면 통증이 줄어드는 행태를 보입니다.




목 뒤 통증, 목디스크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1. 손을 머리 위로 얹으면 팔 통증이 감소한다.
  2. 어깨 부위나 등이 자주 결린다.
  3. 통증이 올 때 두통이 동반된다.
  4. 팔에서 손가락까지 저린 느낌이 있다.
  5. 목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있다.
  6. 목 뒷부분이 항상 뻐근하다.
  7. 심해지면 팔의 힘이 떨어진다.


만약 목디스크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중에서 3가지 이상인 경우 목디스크를 의심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예방방법


목디스크는 올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을 통해서 평소에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편안한 자세와 눈높이를 비슷하게 맞추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모니터를 눈높이로 하고 거북이 목처럼 목만 앞으로 쭉 빼고 앉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저는 그래서 모니터 받침대를 구입해서 집과 직장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면서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충분한 스트레칭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존적인 치료로 시작하며, 자세 교정과 경과를 관찰하면 통증이 호전되지만 시간이 지나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주원인이 무엇인지 MRI 검사 등 정밀 검사를 통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검사 결과 목디스크의 상태에 따라 치료법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비수술적치료로 대부분 호전됩니다. 비수술적치료에는 경막외 신경성형술, 수핵성형술, 내시경 레이저 시술 등이 있으며 이는 부위만 마취하는 국소마취를 통해 시술이 진행되므로 당뇨나 고혈압 등 만성 질환이 있는 고령의 환자들에게도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수술적 치료로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인공디스크 및 전방추체 유합술 등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오늘은 "목 뒤 통증, 목 뻐근할때 목디스크 주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일하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자주 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