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정확한 시기는?

작년과 비교하면 요즘 날씨는 정말 폭염이 너무 오래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 여름 휴가를 갔다오면서 자동차 에어컨을 풀로 틀고 다녔는데요, 혹시 몰라서 에어컨필터 교체주기를 살펴보니 꽤 오래전에 교체한 것 같아서 교체 후 여행을 갔다왔습니다.


자동체 에어컨필터는 운전자에게는 외부의 오염물질과 차량 실내를 분리하는 마스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자동차 에어컨필터를 장시간 교체하지 않고 사용을 했다면 필터의 여과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며 필터 표면에 세균이 번식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6개월 혹은 1만km마다 해주자에어컨필터 교체주기, 6개월 혹은 1만km마다 해주자


일반적으로 필터 크기의 ㎠당 850종의 세균이 존재하며 차에 탑승한 사람들의 호흡기 질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스페르길러스 레지 오넬라균, 알테라니아 등의 세균으로 인해서 설사와 식중독과 같은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정확한 시기는?


에어컨을 킬 경우 증발기 표면에 맺히는 응축수로 인해서 번식한 세균과 곰팡이가 부패해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주행 중에 주기적으로 에어컨을 끄고 약 2분에서 3분 외부 순환 모드로 전환을 하면 외부의 더운 공기가 에어컨 내 표면의 응축수를 제거해서 곰팡이 발생을 예방할 수 있고 만약 곰팡이가 발생했을 경우 훈증형 제품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에어컨필터 교체주기는 6개월 혹은 1만km 주행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고 혹시 에어컨ㆍ통풍구 주변 바람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냄새를 유발시킬 수 있는 먼지나 내용물이 혹시 있는지 살펴보고 만약 있다면 면봉이나 마른 수건으로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출시되는 차량은 일반인도 손쉽게 에어컨필터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어떤 필터를 사용하고 있나요?

필터를 교체할 경우 어떤 필터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최근 대전소비자연맹이 시판되는 자동차 에어컨필터 15개 제품의 성능 시험 결과를 살펴보면 항균효과가 있다고 광고 하고 있는 자동차 에어컨필터 10개 제품 중 무려 6개가 항균효과가 없다고 조사되었으며 심지어 미세먼지 제거 효율 제품 표시에 비해서 실제 측정값이 낮게 나타난 제품도 있었습니다.



저는 그래서 사실 항균 기능이 있는 필터는 구입하지 않고 있었죠. 얼마나 항균효과가 있을지 의구심도 들구요. 참고로 전 에어컨필터 교체주기가 오면 그냥 이마트에서 저렴한 필터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어컨필터 교체를 스스로 하는 방법은?


스스로 에어컨필터를 교체할 경우에는 에어컨 필터의 모양과 장착 위치는 차량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니 자동차 메뉴얼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글로브 박스를 열어서 내용물을 모두 꺼내두고 글로브 박스 양 옆에 고정된 범퍼를 뺍니다. 그리고 글로브 박스를 아래로 제끼면 박스 뒤로 블로워모터와 필터 커버가 보이는데요, 필터 커버를 제거하면 교체해야 할 에어컨 필터가 보이는데요, 사용중인 에어컨 필터를 꺼내고 역순으로 다시 넣어주면 끝.


이상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정확한 시기는?"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