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환공포증 원인 및 테스트

환공포증 원인 및 테스트


환공포증, 언제부터인가 인터넷 커뮤니티에 관련 사진이 올라오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구멍이 숭숭 뚤려 있는 이미지를 사람 얼굴과 합성을 한다던지, 저는 환공포증은 아니더라도 사실 썩 보기 좋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환공포증을 느끼는 것일까요? 환공포증 원인은 무엇일까?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전체 중 18%의 여성과 11%의 남성들이 구멍과 같이 자잘한 원들이 모여있는 이미지를 보면 공포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보통 이런 이미지는 자연속에서는 굉장히 흔한 것이죠. 예를 들어서 비누방울이나 벌집 등이 있습니다.


환공포증 원인환공포증 원인


환공포증 원인


이런 이상한 공포감의 원인은 생물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요, 아주 옛날부터 내려온, 본능적인 지식이라는 것입니다. 보통 독성이 있는 동물들은 대부분 그런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을 증명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환공포증 관련 사이트에서 환공포증을 유발하는 사진들과 자잘한 원이 모여있지만 환공포증을 유발하지 않는 사진을 모아 차이를 분석했습니다.




과연 어떤 차이가 있었을까?


환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인터뷰를 한 결과 이들 모두 독성을 가진 푸른고리문어의 패턴을 보고 혐오감과 역겨움을 느꼈다고 합니다.


구멍 혹은 동그란 모양 등 반복되는 문양을 보면 환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온몸이 가렵거나 어딘가 불편한 느낌을 계속 받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환공포증 테스트를 해볼까요?


불편함이 있는 경우 즉시 제 블로그를 나가주시면 됩니다.

맨위 사진이 불편한 사람은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환공포증 원인 및 테스트"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