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성인 여드름의 치료 및 관리 방법은?

올 여름은 정말 유례가 없는 폭염이 기승을 부렸습니다. 이런 여름이 지나면서 피부 트러블로 고민이 많을 시기입니다. 특히 여드름의 경우 여름철 피지와 땀으로 막힌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면서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곧 시작될 환절기, 심한 일교차와 건조한 날씨에 맞물려서 여드름은 반갑지 않은 피부 불청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인 여드름의 치료 및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은 사춘기뿐만 아니라 성인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그 원인으로는 환경오염과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과 식사, 수면 부족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성인 여드름은 주로 20대부터 40대까지 발병하며 청소년기와 달리 피부 노화가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 생긴 만큼 흉터, 모공, 실핏줄 확장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성인 여드름은 심리적인 위축을 유발해 업무나 대인 관계에 지장을 주기도 하죠.



성인 여드름은 부분적인 뾰루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많은 환자가 일반 피부질환으로 착각해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를 임의로 사용하다가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또한 염증성 여드름을 손으로 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손의 세균에 의한 2차 감염과 일부 고름이 피부 조직으로 깊이 들어가 여드름이 번질 가능성이 높아서 함부로 짜면 안 됩니다. 피부과 약이나 여드름 연고에 대한 오해로 여드름을 방치하는 경우 치료 시기를 놓쳐서 회복할 수 없는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발병 초기 전문적인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드름 치료는 일반적으로 피지 분비를 줄이고 모낭과 각질 관리로 모낭 속 세균을 줄여서 여드름의 염증을 막는 것입니다. 염증성 여드름이 생겼다면 경구 약물치료, 스킨 스케일링, 레이저 치료 및 전문적인 여드름 관리 프로그램 등을 빠르게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야 염증 기간이 줄어서 붉은 자국이나 파인 흉터를 남기지 않고 호전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 및 관리 프로그램은 3~4회 시술로 바로 좋아지지 않고 수개월 이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변의 종류, 염증 정도, 기간, 흉터 유무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환자와 충분한 상담을 통한 세심한 검토를 거친 후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환자마다 피부 타입 및 상태에 따라서 치료법, 치료 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적합한 시술법을 골라 완치시까지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환자의 생활 습관 개선 및 식습관 개선이 동반된 맞춤형 여드름 치료가 진행됩니다.



여드름 예방은 금주, 스트레스 조절, 규칙적인 식사, 운동 등을 기본으로 하면서 피부를 보호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세안은 두 번 순한 비누로 피부를 두드리듯 부드럽게 하고, 외출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꼼꼼하게 씻습니다. 주 1회 정도 각질 제거로 노폐물을 없애는 것도 좋습니다. 땀이 나면 바로 씻거나 깨끗한 수건을 이용해 닦아주며 물을 많이 섭취합니다. 간혹 머리카락이나 셔츠로 여드름 부위를 가리려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깨끗하지 않은 머리카락이나 옷, 침구 등이 피부에 자극을 주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피해야 합니다.



헤어스프레이, 왁스, 젤 등 헤어 스타일링 제품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헤어 왁스는 기름기가 많으며 잘 씻기지 않아서 여드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여드름을 감추기 위해서 진하게 화장을 하는 경우도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가벼운 화장을 하고 트러블이 난 화장품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남성들은 면도 습관도 중요합니다. 면도는 피부 각질을 깍아내고 상처를 만들어 세균 감염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로 면도 부위를 적신 후 여드름 부위를 피해서 합니다. 면도날을 자주 갈고 쉐이빙 폼을 충분히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