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손톱 울퉁불퉁, 조갑박리증 원인과 치료방법

남자들이 유심히 쳐다보는 여성의 신체부위 5곳중에 하나가 바로 손톱이라고 하는데 손톱 울퉁불퉁? 


도대체 왜 그런것일까? 왠지 손톱이 울퉁불퉁하면 마음에 드는 남자앞에서 자신감도 떨어지고.


손톱은 손끝을 보호하며 방어와 공격의 기능을 가졌습니다. ^^

또한 손톱만 보아도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건강한 손톱의 경우 단단하고 탄력이 있으며 매끄럽고 광택이 납니다. 

하지만 실제로 손톱을 유심히 본다면 그렇지 못한 남성이나 여성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손톱 상태와 건강 상태?



손톱에 생기는 세로줄은 내 몸이 과로로 인해서 피곤하거나 지친, 아연의 부족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또한 손톱에 검은색 줄이 생기는 경우는 대부분 색소침착이 된 경우지만 만약 큐티클에서 팁까지 검은 줄이 발견이 되었다면 피부암을 유발하는 흑색종일 수 있으므로 특별히 더 유의해야 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유난히 잘 갈라지는 손톱이 현상이 보이는데요, 갈라질 뿐만 아니라 손톱이 부스러지거나 깨지고, 피부에서 분리가 된다면 조갑박리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조갑박리증이란?



손톱이나 발톱이 피부로부터 분리되는 질환으로서 쉽게 낫지 않는 난치성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보통 기계적인 자극이나 세제 자극이 손톱에 가해지는 경우 손이 항상 물에 젖어 있는 경우 등에 발생하는 것이 바로 조갑박리증인데요, 최근에는 여성분들의 지나친 네일아트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성이 강한 매니큐어 사용과 아세톤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손톱이 수분을 흡수하지 못해 건조해지면서 손톱이 잘 부러지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젤 네일아트의 경우에 일반 네일아트에 비해서 광택이 뛰어나고 지속기간이 길어서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굉장히 많은데요, 이 젤 네일아트의 경우 건조할 때 젤이 수축을 하면서 손톱 모양을 변형시키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제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전용 리무버의 경우 일반 아세톤 보다 더 자극적이고, 나무 막대기 등의 도구를 이용해서 젤을 제거할 경우 손톱 표면이 심하게 손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갑박리증이 유발 될 수 있으므로 지나친 네일아트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울퉁불퉁, 조갑박리증 치료 방법



우선 손톱이 울퉁불퉁, 잘 부러지면서 조갑박리증이 발생을 하면 손톱은 최대한 짧게 깍아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약품이나 세제를 만질 경우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에 물이 닿았다면 반드시 물기를 꼼꼼하게 제거하고 무엇보다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손톱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톱에 좋은 음식은?



생선이나 육류, 달걀, 우유 등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되며 손톱이 갈라지는 것을 막아주는 비타민A와 규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콩류나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손톱이 잘 깨지는 경우엔 조개나 굴, 오징어 등 아연이 풍부한 해산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손톱 울퉁불퉁, 조갑박리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