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소변거품증상, 거품뇨 원인은?

우리는 소변으로도 건강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소변거품증상, 즉 거품뇨 원인과 여러분의 건강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가끔 소변을 볼경우 소변거품증상, 즉 거품뇨 현상이 일어나긴 하는데요, 병원에 가보니 일시적인 현상이고 정상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소변으로 여러분의 건강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소변거품증상 외에도 소변의 단냄새, 악취, 색깔 등등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소변에서 단 냄새가 난다면?


소변거품증상소변거품증상


소변의 단 냄새는 당뇨를 측정하는 중요한 근거 중 하나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당뇨 치료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내가 지속적으로 소변에서 난다면 혈당 수치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담당의와 상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소변이 투명하지 않고 뿌옇다?



정상적인 소변은 맑고 토명해야 합니다. 하지만 불투명하고 뿌옇다면 요로 감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혼탁한 소변은 세균 및 세균과 싸운 백혈구의 분비가 원인입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동반되거나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많다면 감염증일 확률이 높으나 이러한 증상이 없더라도 소변이 뿌옇다면 감염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3. 소변에서 악취가 난다?



물론 소변 냄새가 좋을리는 없지만 부패한 음식처럼 썩은 냄새가 나거나 하수구 냄새처럼 심한 악취가 나는 것 역시 정상은 아닙니다.

만약 이처럼 심한 악취가 난다면 방광에 감염이 일어났을 수 있습니다.


4. 소변의 색이 분홍색이거나 붉은색이다?



여러분의 소변은 간혹 사탕무나 블루베리를 섭취했을 경우 소변색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 것일 수 있죠.

종양이나 신장 질환, 전립선, 요로 감염 혹은 다른 기관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으며 납이나 수은 중독의 가능성도 염두해 둬야 합니다.


5. 자꾸 소변이 보고 싶다면?



요로 감염증에 걸렸다면 전형적인 증상 중에 하나는 화장실에 자주 가고 싶어진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방광과 요도 내벽에 염증이 생기면서 자극을 받게 되어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죠.

만성적으로 방광에 통증이 나타나는 간질성 방광염 역시 빈뇨와 절박뇨가 동반이 됩니다.


6. 소변거품증상, 거품뇨?



소변거품증상이 가끔 있는 경우라면 소변의 압력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변거품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이 되면 지나치게 단백질을 많이 섭취했거나 신장에 이상이 있다는 징후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품뇨 원인거품뇨 원인


소변거품증상, 거품뇨 원인 이외에 다양한 소변과 관련한 정보를 포스팅을 했는데요, 도움이 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