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왼쪽 배 통증 원인은 무엇일까?

어느 날 갑자기 "왼쪽 배 통증"이 느껴진다면? 

과연 무엇이 원인일까요?


친구가 어느 날 갑자기


"야 나 왠쪽 배 통증이 느껴지는데, 가끔 가다가 따끔따끔 거리고 뭔가 찌르는 것 같아, 이거 왜 그럴까? 원인이 뭐냐?"


그 친구는 과거병력은 없습니다.


왼쪽 배 통증왼쪽 배 통증


사실 왼쪽 아랫배가 아픈 경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과 동반된 설사나 구토, 변비,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이 되는지, 아니면 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 등의 자세한 병력 청취 및 이학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왼쪽 배 통증 원인은?



염증성질환, 게실염, 과민성대장증후군, 자궁 외 임신, 요로결석 등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만약 제 친구처럼 이따금씩 따끔따끔 찌르는 통증이 있다면 요로결석의 가능성은 떨어집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살펴보면 방귀가 자주 나오며 자주 소화불량의 느낌을 가질수 있습니다.

최근 제가 몸이 좋지 않은지 방귀도 자주 끼고, 소화가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 대장암의 가능성도 있는데요, 왼쪽 배 통증 뿐만 아니라 오른쪽 배 통증도 같이 올 수 있는데 배변시 혈변이 나온다면 즉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여러분이 여성분이라면 자궁내막증이나 골반염 등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생리주기에 따라서 자궁의 내막조직이 두꺼워지면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왼쪽 배 통증왼쪽 배 통증


골반염의 경우 자궁 내에 있는 기관들, 나팔관이나 난소 등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아랫배를 꾹~~~누르는 느낌이 든다면 골반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과를 관찰하다가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 소화기내과를 내원해서 진찰을 받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