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부종의 원인, 정확한 정보

오늘은 "부종의 원인"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부종이란 무엇인가?


부종은 쉽게 말해서 몸이 부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캐시 뒷벅지 다이어트 동영상 


의학적으로는 조직액 볼륨이 증가된 상태를 말하죠. 이것 그 자체가 병이라기 보다는 여러가지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하나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부종의 원인 질환을 찾아서 치료가 진행이 되며 부종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에는 부족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치료가 실시됩니다.



부종의 구분은 어떻게 할까?


체내 분포에 따라서 전신성 부족과 국소성 부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신성 부종은 의 신체 전 부분에 걸쳐 나타나는 것으로 간질환, 신장질환, 심장질환이 대표적인 원인 질환입니다.

국소성 부종은 신체 일부분에 국한된 부종으로 염증이나 종양에 의해서 정맥이나 임파관이 폐쇄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비대칭적 분포를 보이고 환자가 누운 자세에서 사지를 높게 두어도 부종이 빠지지 않습니다. 



전신성 부종을 일으키는 요인이나 질환은 무엇이 있을까?


앞서 이야기를 했듯이 전신성 부종의 원인으로는 간질환, 신장질환, 심장질환에 의해서 나타나는데요, 신장질환에 해당하는 신증후군은 신장에서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면서 심한 단백뇨, 저알부민혈증, 고지혈증을 동반하여 부종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이 경우 부종은 눈꺼풀이나 얼굴에 발생하며 아침에 더욱 심각합니다.



또한 급성사구체신염에 걸리게 되더라도 혈뇨, 고혈압, 단백뇨와 함께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중력과 무관한 위치인 얼굴, 눈꺼풀에 부종이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당뇨병 초기,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을 생산하는 뇌하수체 종양,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의 질환에 의해서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종의 증상은 무엇?


경미한 경우 부종에 걸렸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인 부종의 증상은 아침에 얼굴, 특히 눈 주위가 푸석푸석 합니다. 저녁에는 신발을 신기가 어려우며 병원 진찰을 마친 후 청진기 자국이 가슴에 남아있더거나 다리 앞부분의 뼈와 인접한 피부를 누르면 함몰이 됩니다.



그렇다면 부종 치료 방법은?


잘못된 부종 치료방법으로 이뇨제를 먹거나 식사량을 조절하는 분이 있는데요 이뇨제의 경우 몸의 지방을 줄이는 것이 아니고 수분을 배출시켜서 일시적으로 체중을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이뇨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체내 수분이 다시 증가를 하여 체중이 불어나고 부종 또한 재발할 수 있어서 부종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부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싱거운 식단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식생활과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장시간 서 있지 말고 잠깐씩이라도 휴식시간을 갖는 것을 권해드리며 비만을 해결하고 불안이나 스트레스, 피로를 줄이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종이 반복이 될경우 여러분의 몸에 간질환이나 신장질환, 심장질환 및 내분비 계통에 질환이 생겨서 장애가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조기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부종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혓바닥 염증, 아파요, 갈라지는 이유는 무엇?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유버튼을 통해서 널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