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임신 부종 대처법, 초기에 예방하자

임신 후기가 될수록 점점 심해지는 부종.

정말 싫으시죠? 보름달 같은 얼굴, 코끼리 다리, 거기에 손까지 부어서 결혼반지조차 아파서 끼지 못할 정도라면.


임신부라면 누구나 경험하지만 부종은 심각할 경우 임신중독증까지 의심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신 부종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흔한 증상이니까 대수롭게 넘기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퉁퉁 붓는 부종, 임신 후기에 심해져



당연한 이야기지만 임신을 하게 되면 배 속 태아를 위해서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혈액이 필요합니다. 임신 후 12kg 정도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때 늘어난 몸무게 만큼 혈액의 양도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혈액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수분. 이때 늘어난 수분 때문에 몸에 부종이 생기는 것입니다.



임신 초기부터 조금씩 늘어난 혈액이 임신 중기에는 평소보다 약 40% 정도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임신 부종 대처법


임신 24주부터 발과 손, 아랫배 등이 붓기 시작을 합니다. 그 후 임신 후기에는 몸 전체가 붓는데요, 얼굴이나 손이 붓기도 하지만 가장 흔한 것을 바로 다리 부종입니다. 



그 이유는 중력의 영향으로 수분이 다리에 모이기 때문입니다.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으면 중력 때문에 저녁 무렾에 발목이나 다리가 붓게 되는 것입니다. 다리에 모인 수분이 누워서 잠을 자면 신체의 각 부분으로 이동하면서 아침에는 얼굴이나 손목 등이 붓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임신 부종 대처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벼운 부종의 경우 간단한 마사지나 다리를 높에 올리는 것만으로도 금세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부종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임신 말기에는 옆으로 누워 있으면 혈액순환이 잘되어서 부족이 적어집니다.

특히 복부 대정맥이 몸의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왼쪽 옆으로 누웠을 때 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부종을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흔한 것은?


바로 두 발을 높에 두는 것입니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면 혈액 수노한이 잘 되어 부종이 줄어들기 때문에 밤에 잠을 잘 경우 발을 높이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을 없애는 방법으로 한자리에 오래 있지말고 잠깐씩 의자에 앉아서 휴식을 취하거나 다린 밑에 받침대를 두고 양발을 번갈아가면서 올리면 부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자세, 이거면 해결!


임신 후기에는 몸이 무거워져서 방에 그냥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몸이 무거워질수록 수영과 걷기 등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임신 부종 대처법으로 족욕도 있습니다.

잠을 자기전에 약 40도정도의 약간 뜨거운 물에 발목을 담근 후에 10분에서 15분 족욕을 하고 족욕 후에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곳을 눌러서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신 부종 대처법으로 압박스타킹 사용입니다. 

압박스타킹을 신게 되면 다리 아래로 쏠리는 정맥혈류의 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정맥류를 심장으로 밀어 올려줍니다. 



부종 자체는 임신부라면 누구나 생길 수 있는 흔한, 정상적인 임신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부종만 있다면 임신중독증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공심채효능, 키우는 방법 정보정리


오늘은 "임신 부종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가요? 도움이 되었나요?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유버튼을 통해서 널리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