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담낭염 증상 원인 치료 정보 총정리

담석증과 관련된 질환은 무엇이 있을까?

바로 담낭염이죠.


오늘은 담낭염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담석이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볼께요.


담석이라는 것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및 침착이 되어서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을 말하는데요, 담낭에서 생긴 담석이 담낭 경부나 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해서 폐쇄나 염증을 일으켜서 담낭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담낭염 증상담낭염 증상


담낭염 증상 원인 치료 정보


담낭염 원인담낭염 원인


담낭염은 급성담낭염과 만성담낭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선 급성담낭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담석을 동반한 담낭염의 경우 결석이 담관을 막아서 담낭내 담즙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정체되어서 발생합니다. 답즙이 정체가 되면 담낭벽에 재흡수 되어 담낭을 자극하게 되고 담낭의 부적절한 순환 및 부종, 팽만과 더불어서 담낭벽의 허혈 상태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 결과 조직이 괴사가 되며 담낭벽에 천공이 생길 수 있으며 천공의 부위가 크다면 담즙이 복막내로 유출이 되어서 복막염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낭염 치료방법담낭염 치료방법


담낭염 증상은?


어깨나 견갑골의 방사통이 올 수 있으며 일시적이고 모호한 우상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늑골 아래 부분을 누르고너 숨을 깊게 들이마실 때 급격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산통보다 더 고통을 느끼는 담낭산통은 매우 심한 급성통증으로서 결석이 담관을 따라서 움직이거나 정지해 있으면 조직이 경련을 일으켜서 생깁니다. 이런 경우에는 식은땀이 나며 얼굴이 창백해지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면서 탈수 증세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염증반응이 동반이 되면 고열이 나며 구토와 열로 인해서 탈수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각한 급성기에는 염증성 담낭을 쉬게해야 하며 금식과 더불어 통증을 가라앉히는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폐혈증이나 천공의 위험이 있을 경우에는 담낭절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만성담낭염만성담낭염


이번에는 만성담낭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담낭염이란? 담석이 담낭의 벽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담낭관을 막았다 열었다 해서 담낭의 벽이 지속적으로 두꺼워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약 만성담낭염이 계속 지속이 되면 담낭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초음파를 통해서 경과를 관찰해야 하며 담낭벽의 비후가 심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급성담낭염급성담낭염


만성담낭염의 증상 및 치료방법은 급성담낭염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급성담낭염의 경미한 증세가 지속이 되면 만성담낭염으로 진행이 되므로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담낭염 담낭염


담낭염 증상 원인 치료 정보를 간략하게 적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