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야맹증 증상과 원인, 좋은 음식

친구가 라식수술을 하고 나서 밤에 잘 볼 수 없다고해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바로 야맹증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야맹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야맹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맹증이란?


사전적 의미는 "밤에 잘 볼 수 없는 증상"이라고 되어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두운 곳이면 어디서든 사물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조명이 약한 환경이나 밤에 시력이 떨어져 사물을 구분하기 어려운 야맹증은 시력장애의 일종입니다. 



특히 운전할 때 불편하며 야간운전은 물론 터널을 통과할 때, 전조등이나 신호등의 간헐적인 깜빡임을 볼 때 야맹증을 호소할 경우가 많습니다. 



야맹증은 증상에 따라서 치료가 가능한 경우와 불가능한 경우로 나뉘기 때문에 안과에서 정확한 검사을 받고 원인을 알아야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야맹증 증상과 원인


우선 야맹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시력장애나 안과질환으로는 근시나 망막색소변성증, 백내장, 어셔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근시는 원거리 사물을 명확하게 볼 수 없는 시력장애를 말하는데요, 야맹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시력교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망막색소변성증은 안구의 망막색소상피가 변성돼 시야가 좁아지는 불치병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안타깝게도 예방법이 없으며 영양제나 약물로 진행속도를 늦추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망막은 안구 뒤쪽 내벽의 얇은 막을 말하는데요 카메라필름과 같이 사물의 형상이 맺히는 곳입니다.



백내장은 노화질환으로 눈 속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야가 흐려 보이는 증상을 말하는데 밤뿐 아니라 낮에도 눈부심 등 시력장애를 겪게 됩니다. 바로 노년층에서 야맹증이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백내장수술로 시력을 개선하면 야맹증이 완화되거나 없어질 수 있습니다.


어셔증후군은 청각장애와 함께 시각장애가 점차 진행하는 유전질환이며 특별한 치료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질환 외에도 녹내장이나 시신경염, 황반변성 등 시력저하를 동반하는 안과질환이 야맹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망막신경자극을 이미지로 바꾸는 비타민A가 결핍이 되면 아주 드물게 야맹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이나 췌장질환자의 경우에는 많은 양의 비타민A를 흡수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또한 혈당수치가 높거나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백내장이나 당뇨망막병증과 같은 안과질환으로 야맹증을 겪기 쉽습니다.



야맹증 치료


야맹증은 안과검진으로 원인질환을 검사하고 혈액검사로 혈당수치와 비타민A 결핍 여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내장, 근시, 비타민A 결핍이 원인인 경우 치료는 가능하지만 망막색소변성증이나 어셔증후군과 같은 유전적 결함이 원인인 경우에는 근본적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야맹증에 좋은 음식


비타민A가 함유된 음식을 오랜기간 섭취하면 야맹증뿐 아니라 백내장발병위험도 감소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고구마, 멜론, 당근, 시금치, 호박, 망고, 달걀, 생선 간유, 유제품, 동물의 간, 김 그리고 미역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야맹증 증상과 원인,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