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손톱 세로줄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법

오늘은 여러분의 손톱에 관해서 이야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손톱 세로줄은 왜?

건강상태?

여러분의 손톱만 살펴보아도 몸의 건강 상태를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손톱이 있는 부분에는 모세혈관이 많이 모여 있어서 혈액순환과 관련한 문제를 파악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평소와 다르게 손톱의 모양이 울퉁불퉁하거나 색이 달라지거나 하는 등의 변화가 생긴다면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톱 세로줄 모양으로 울퉁불퉁하다면 건선을 의심해야



손톱 세로줄 모양으로 울퉁불퉁하다면 건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선으로 인해서 손톱 뿌리가 건조해지고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건선 환자의 25~50% 정도가 이런 증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손톱이 검은색 세로줄이라면? 피부암·흑색종 의심해야


만약 손톱 아래에 검은색 세로줄이 있다면 빨리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의 멜라닌 세포의 악성종양인 "흑색종"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흑색종?


흑색종은 피부의 악성 종양 중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톱이 자라도 보라색 혹은 자주색 얼룩이 이동하지 않은 채 가만히 자리한다면 혈관염 위험이 있습니다. 곰팡이의 일종인 "백선균"에 감염이 되면 손톱이 까만색으로 변하는데요, 백선균은 흔히 무좀과 습진을 일으키는 병균을 말합니다. 



그 외에 손톱이 하얗거나 창백한 푸른빛으로 보인다면 호흡기 질환이나 간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호흡이 불편할 경우, 체내 산소가 부족해질 수 있으며 산소가 부족해지면 손끝까지 피가 잘 가지 않아서 손톱이 하얗거나 푸르게 보입니다. 간이 좋지 않을 경우에 손톱이 하얗게 보이는 이유는 황달 때문입니다. 간 질환의 합병증으로 일반적으로 황달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 황달이 있으면 혈액 내 헤모글로빈 성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어서 손톱이 하얗게 보입니다. 헤모글로빈은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을 말합니다. 



손톱이 갈라지고 잘 부서지면?


마지막으로 손톱이 갈라지고 잘 부서진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이상으로 몸의 신진대사가 과도하게 활발해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손톱이 잘 부서지는데요, 단백질의 한 종류인 케라틴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는 달걀이나 우유 등의 고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012


손톱 세로줄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법, 그리고 그 외 다른 손톱의 여러가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