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술먹고 토하는 이유, 왜 그럴까?

주변에서 술을 마시면 토하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술먹고 토하는 이유, 왜 그럴까요? 술먹고 토하면서도 계속 술을 마셔도 되는 것인지 걱정과 불안이 되곤 합니다.


술먹고 토하는 이유, 그것은 술의 독소가 몸이 잘 맞지 않아서 입니다.

술에는 어느 정도의 독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술에 포함된 독소가 우리 몸에 축적이 되면 간의 해독능력이 저하됩니다.


즉 간에 해독능력에 장애가 생겨 뇌는 술이 우리몸에 들어오게 되면 구토를 유발시키게 되는 것이죠.



또 다른 술먹고 토하는 이유로 위장의 건강문제가 나빠서 그럴 수 있습니다. 술을 자주 마시게 되면 위장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자극을 받은 위장부는 경련을 일으키면서 수축을 하게 되는데요, 그 때 음식물이 위장부에 정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술은 우리몸에서 분해되면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 생깁니다. 이 성분이 혈액에 섞여서 순환되며 우리 몸의 신경계를 자극하게 됩니다.

이렇게 받은 자극으로 인해서 구역질, 어지럼증, 두통 등이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술을 섭취하고 나서 토하게 되면 위산이 역류하게 되어 식도에 좋지 않은 자극을 주게 됩니다.



술먹고 토하는 이유, 자주 토하게 된다면 만성화가 되어 식도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술을 먹으면 자주 토하는 습관이 있다면 음주하는 양을 줄여서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오늘은 술먹고 토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가볍게 반주로 먹는 술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하지만 무리해서 많이 술을 드실경우 건강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속이 좋지 않아서 구토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면 위 및 식도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히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