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성도착증 종류, 치료법

오늘은 성도착증 종류와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도착증이란?


강력한 성적 충동과 함께 성적 흥분을 경험하기 위해서 유별나고 괴이한 비정상적 상상, 행위, 대상 또는 방법을 사용하는 성적 장애를 성도착증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욕을 일으키지 않는 사물이나 행위, 동의하지 않는 상대에 대해서 성욕을 느끼는데요, 이러한 상상과 행동은 환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최소 6개월 이상 끈질기게 반복됩니다.


성도착증 종류성도착증 종류


그러나 성도착증 환자들은 대부분 스스로 치료를 받으러 오지 않고 남에게 숨기려고 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빈도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습니다. 성도착증의 50% 이상이 18세 이전에 발병을 하며 남자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보통 세 가지 이상의 성도착증을 동시에 보이며 15~25세 사이에 가장 많으며 이후에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도착증, 왜 생길까?


성도착증 치료법성도착증 치료법


성도착증이 생기는 원인을 살펴보면 인격발달 과정 중에 항문기나 구순기에 고착된 것으로 보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연관이 있다고 봅니다. 정신분석학적으로 오이디푸스갈등기에 경험했던 심층적인 거세 불안에 대한 방어가 문제가 되며 부모로부터의 거절, 어머니와의 이별, 부모에 대한 증오나 양가감정, 혹은 어릴 때의 성적 폭행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기질적인 원인으로는 성호르몬의 장애 혹은 대뇌장애와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지만 아직 객관적으로 입증이 되지 않았습니다.



성도착증 종류


성도착증 종류는 성적 쾌락을 구하는 물건이나 대상에 따라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의상도착증, 여성물건애, 관음증, 노출증, 마찰성욕도출증, 성적 가학증, 소아기호증, 성적 피학증 등이 흔합니다. 그 외에 전화외설증, 불결애증, 동물기호증, 관장기호증, 시체성애증, 소변기호증, 분변기호증 등 30가지가 넘는 종류가 있습니다. 


012


성도착증 치료법


대부분 성도착증 환자는 치료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가 생겨 강제로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치료의 동기가 없으면 치료가 어렵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치료접근법으로는 통찰 정신 치료가 알려져 있습니다. 충동을 느낄 때 마다 전기자극, 나쁜 냄새와 같은 혐오적 자극을 주는 행동 치료도 이용이 됩니다. 성욕이 과다해서 위험할 경우 자위행이가 너무 심할 경우에는 성욕감퇴제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성도착증 종류, 치료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