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숙취해소에 좋은 약초 5가지

이제 2015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미리 연말연시가 되면 잦은 술자리 약속도 많아질텐데요, 숙취해소에 좋은 약초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잦은 술자리는 숙취와 간 기능 저하로 여러분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숙취는 우리 몸속에서 만들어지는 아세트알데히드와 같은 독성 물질 때문에 어지러움,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 육체적 피로 등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숙취 해소와 간 건강에 좋은 약초는 무엇이 있을까요?


숙취해소에 좋은 약초 5가지


구기자구기자


구기자

구기자는 숙취 해소뿐 아니라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납니다. 동의보감에서 구기자는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간 기능을 높여 술로 지친 간을 보호하고 눈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칼슘, 철분, 단백질, 루틴, 비타민 등이 풍부해 간 기능 보호 작용이 매우 뛰어납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끓여 마실 수 있는 구기자차는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간세포 내 지방 축적을 막아줘 집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건강약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구기자


감초

감초의 주성분인 글리시리진은 해독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는데, 위장의 활동을 돕고 소화 흡수와 배변을 돕기 때문에 감초차를 끓여 마시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감초감초


숙취해소에 좋은 약초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칡입니다.

9~10월에 제철인 칡은 숙취 해소에 좋고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이제인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의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요즘이 바로 제철이죠.


동의보감에 의하면 칡은 "차가운 기운에 의해 발생하는 두통을 없애주고 인체의 수분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어 술에서 빨리 깨어나게 해준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칡에는 알코올 분해 촉진 효소가 있어 갈증을 없애주고 구토와 설사를 진정시킨다. 말린 칡꽃인 갈화를 달여 마시면 주독을 풀어주고 음주 후 갈증, 발열, 식욕부진, 오심, 구토를 완화해 준다.


칡은 주로 즙을 추출하여 마시며 녹말 성분이 많아서 떡이나 국수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칡은 달걀과 궁합이 잘 맞는데 칡에 부족한 단백질, 무기질을 달걀과 함께 섭취함으로써 보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열량이 적고 지방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에도 무척 좋은 약초이니 여성분들은 꼭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칡



모과

모과에는 칼륨, 칼슘,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특히 기침 가래, 설사, 입덧, 감기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본초강목에 "담을 삭히고 가래를 멎게 하며 주독을 풀어준다"라고 적혀있습니다. 

모과에 들어있는 각종 유기산은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속을 편안히 가라앉혀주므로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매실

마지막으로 숙취해소에 좋은 약초로 매실이 있습니다. 천연 소화제로 불리는 매실은 간 해독과 간 기능 강화에 효능이 있어 차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매실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호박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이중 구연산은 해독 작용을 해 음주 후 숙취 해소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며, 피루브산 성분은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매실은 몸 속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열감기, 몸살에도 좋습니다.


매실매실


이상 <숙취해소에 좋은 약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숙취해소에 가장 좋은 방법은 술을 적당히 드시는 것이겠죠.

2015년 연말연시에도 적당한 술자리, 스스로에게 약속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