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갈치 효능 및 성분, 각기병과 야맹증에 좋아

안녕하세요, 오늘은 갈치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갈치는 단백질 함량이 매우 풍부하며 필수 아미노산 중 곡류의 제한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곡류를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의 영양적인 균형을 잡아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갈치의 성분


갈치는 무기질 성분 중 칼슘 보다는 인산의 함량이 많아서 산성식품이므로 채소와 함께 드시는 것이 좋으며 지질의 함량은 흰살 생선 중 비교적 많은 편에 속합니다. 자웅이나 계절, 연령, 부위에 따라서 차이가 납니다.


갈치 효능 및 성분갈치 효능 및 성분


지방을 구성하는 지방산의 85%는 불포화지방산으로 리놀레산과 EPA, DHA 등이 많습니다. 


갈치 효능으로 갈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만들어서 편안한 기분이 들게 하며 잠도 잘 오게 해주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줍니다. 또 다른 갈치 효능으로 칼슘도 100gekd 46mg으로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신경전달물질의 작용도 도와줍니다.


DHA, 오메가-3 지방산, EPA도 풍부하며 소화가 쉬운 단백질까지 많이 들어있는 영양식품입니다.



그 밖의 갈치 효능으로 인과 나트륨과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A,D,E, 비타민B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각기병 예방, 기억력 증진, 야맹증 예방, 소화불량에 매우 좋습니다.


갈치는 다른 생선에 비해서 소량의 당질 특히 글리코겐을 함유하고 있어서 갈치 특유의 풍미를 지니고 있어 구이뿐만 아니라 국이나 찌개에 이용하고 있씁니다.


갈치를 요리하기 전에 갈치 표피의 은빛 껍질에는 구아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구아닌은 두드러기나 복통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표피를 제거하고 조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구아닌 성분은 선도가 좋을 때는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선도가 떨어지게 되면 공기 중 산소에 의해서 산화되어 산패하고 지방질도 산화되므로 비린내가 납니다.


012345


오늘은 갈치 효능 및 성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