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옻의 효능, 암 치료에 효과적

안녕하세요, 오늘은 옻의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옻이 암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암에 관해서 간략하게 살펴볼께요.


한의학에서 종양의 형성은 우리 몸의 정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과도한 정신적 자극이 지속적으로 가해지거나 외사가 정체해서 기체혈어하고 담음독취하므로 서로 엉겨서 맺히고 얽혀서 마침내 종괴가 형성된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에게 암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스턴트 음식과 환경오염, 음주, 흡연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며 암 발생이 점점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이 듭니다. 오래전부터 종양 치료에 많은 노력이 있었고 음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마른 옻인 건칠은 어혈을 개선한다"라고 하였으며 조선시대의 의서인 방약합편을 살펴보면 건칠이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적취를 해소한다고 적혀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어혈을 풀어주는 것은 비정상적인 암세포를 없애주고 뭉쳤던 것을 풀어준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며 현대의학에서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 옻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옻나무의 경우 지표물질 성분상 우루시올과 다수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된 한액재로서 우루시올은 암세포에 대한 강력한 세포독성물질로 작용을 하고 있으며 기존에 시판되는 항암제 카보플라틴보다 수배의 항암력이 있음이 실험 결과로 밝혀졌습니다.



옻의 효능 : 암세포 사멸 효과


옻나무의 주요 성분인 우리시올은 2~4ppm 농도에서 암세포를 죽이는 효과가 매우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암세포 사멸을 통해서 암 진행을 늦추고 암세포를 무력화 시켜서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옻의 효능 : 전이 차단


암세포는 일정 크기 이상으로 성장하고 타 장기로 전이하기 위해서 신생 혈관을 만들어서 영양 공급을 받으며 전이를 위한 통로로 이용합니다. 이 때 옻나무의 목질부에 풍부하게 함유된 성분인 각종 플라보노이드라는 것이 신생혈관억제 효과로 암세포를 굶겨 죽이는 것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이렇게 혈관 신생을 억제시켜서 암세포를 줄이고 암의 발전 속도를 늦추며 전이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옻나무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F9기형암세포주에 투여한 결과 암세포의 기관분화 특이유전자를 전환시켜서 둥근 모양의 정상기관 세포로의 분화가 유도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분화 경로가 파괴된 암세포의 유전적 변형을 차단해서 정상적인 세포 분열을 유도하게 되면 악성 암세포도 회복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옻의 효능 주의점


일반인들의 경우 옻나무를 구해 무분별하게 물에 달여서 복용하게 되면 간 독성과 심한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옻 성분은 강력한 알레르기 유발물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의학적인 법제를 통한 성분 조절 후 본인 체질에 맞는 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늘은 암 치료에 효과적인 옻의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