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강낭콩 효능, 변비와 만성피로에 효과적

저희 집에서는 어머님이 밥을 하실 때 잡곡밥을 주로 해서 먹습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와 건강 때문에 흰 쌀밥 대신에 잡곡밥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연예인들이 잡곡밥으로 건강도 챙기고 체중감량 효능을 봤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잡곡밥 선호현상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현미 등으로 이뤄진 잡곡밥에 빠지지 않은 식재료는 무엇일까?

바로 "강낭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낭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낭콩은 건강식으로 나무랄데 없으며 식감도 비교적 좋습니다.


강낭콩 효능



강낭콩의 경우 탄수화물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른 콩에 비해서 맛이 부드럽습니다. 그래서 쌀밥을 주식으로 하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탄수화물 대사를 순조롭게 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낭콩의 주 성분은 당질과 전분으로 되어 있고 단백질 함량도 많습니다. 특히 비타민B1, B2, B6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만성피로나 변비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서 스트레스 해소와 더불어 간 건강, 지방간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 효능을 좀 더 살펴보면 강낭콩의 장점으로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레시틴은 간의 지방변성을 억제해서 콜레스테롤과 불필요한 지방이 몸속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강낭콩은 피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및 고지혈증, 심장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뇌의 기능 개선하는 효과도 있어서 치매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을 먹을 땐, 몸에 좋은 곡물을 함께 섞어서 혼합곡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섞는 비율도 중요한데요, 시중에는 발아현미, 흑미, 발아찰현미, 호두 등을 황금비율을 맞춘 혼합곡도 나와있습니다. 



이 혼합곡을 섭취하면 뇌 기능 향상과 더불어 당뇨병 호전 효능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강낭콩은 영양뿐만 아니라 냄새나 겉모양, 맛과 씹히는 식감, 색깔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012


오늘은 변비와 만성피로에 효과적인 강낭콩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