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당근 효능, 눈에 좋은 채소

말이 가장 좋아하는 채소가 무엇일까요?

바로 "당근"입니다.


말이 힘차게 달릴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당근인데요, 그렇다면 당근에는 영양이 많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근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의 원산지는 아프카니스탄으로 중국에서는 원나라 때 전해졌는데요, 서쪽지역에서 왔고 무와 닮았다고해서 "호라복"이라고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인삼 대용품으로 섭취했다고 전해집니다.


당근 효능



당근은 단맛에 중간 성질로 비장을 건강하게 해주며 위와 장에 맺힌 것을 풀어주고 뱃속을 시원하게 틔워주고 기를 내려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장이 허약해서 입맛이 없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변비가 있을 때는 좋습니다. 장이 건조한 변비는 꿀을 넣어서 아침이나 저녁 공복에 한 번씩 먹으면 됩니다. 몸의 양기를 올려주고 하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찬 습기를 없애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눈에 좋은 당근


당근의 밝은 주홍빛을 나타내는 색소는 카로틴이라는 성분인데요, 우리 몸에 들어가서 비타민A로 바뀌기 때문에 프로비타민A라고도 합니다. 비타민A의 함량이 엄청나게 많아서 동물의 간과 맞먹을 정도 입니다. 그래서 시력을 좋게해주고 밤눈이 어두울 때도 좋으며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고 피로 해소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비타민A는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이니 식물성 기름을 넣어서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는 당근


또한 당근은 항암효과가 큰데요, 특히 췌장암과 폐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크다고 합민다. 호박과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오렌지색을 내는 베타카로틴이 작용하기 때문인데요, 콜레스테롤을 내려주고 항균과 항알레르기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01234567


섬유질과 칼슘, 철, 인, 마그네슘, 칼륨 등 무기질의 공급원으로도 중요합니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경우 리신과 트레오닌으로 곡류 단백질의 결점을 보완해줍니다.


오늘은 시력에도 좋고 항암효과에 매우 효과적은 당근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