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냉이와 달래 효능, 입맛을 살려주는 음식

봄철에 흔히 먹는 음식으로는 냉이와 달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는 냉잇국이나 달래무침을 해서 먹는데요,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냉이 효능


냉이는 비장과 위장을 건실하게 해서 소화가 잘 되게 합니다. 그리고 냉이는 이뇨작용이 있어서 부종은 물론 소변이 시원찮게 나오면서 아프거나 쌀뜨물같이 나오는 것을 치료합니다. 지혈작용도 있어서 토혈이나 변혈 치료에 사용하고 월경 양이 많거나 자궁출혈이 심한 경우 사용합니다.



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무기질이 많은데 특히 칼슘이 많아서 시금치의 3배나 되고 철분도 많습니다. 비타민A를 비롯하여 각종 비타민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에 좋은 냉이 효능



봄철에는 자주 열이 오르고 눈이 피로해집니다. 냉이는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섭취하면 열을 내려주므로 머리에 열이 올라서 어지럽고 눈이 어른거리는 것을 치료합니다. 눈이 충혈되고 아픈 데도 좋으며 눈을 밝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달래 효능


달래 효능으로는 뱃속을 덥게 하고 덩어리가 쌓인 것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장을 도와서 소화를 잘 되게 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토하고 설사하는 곽란증도 치료합니다. 어혈을 흩어주고 통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신경통에 좋고 월경불순과 자궁출혈에 쓰이며 기침과 감기와 기관지염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정력에도 좋은 달래 효능


달래는 양기를 넣어주는 훈채이므로 당연히 정력을 강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늘과 마찬가지로 매콤한 맛을 내는 황화알릴이 들어 있어서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므로 정력 강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비타민C와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서 정력에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A를 비롯해서 각종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상 냉이와 달래 효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