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녹차 효능, 신경안정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차

녹차, 은근한 향취에다 그윽한 맛, 도자기에 어우러진 빛깔 그리고 전통문화의 멋을 느끼게 하는 다도. 게다가 건강에 좋다고 하니 근래 들어서 녹차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녹차 효능


녹차는 열을 내려주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열병을 앓거나 더위를 먹어서 입이 마를 때 좋습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나므로 주독을 풀어주어서 술을 잘 깨게 해줄 뿐만 아니라 담배의 니코틴을 해독해주며 각종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녹차는 소화를 잘 되게 하고 응어리를 풀어주는 효능도 있으므로 음식을 먹고 체하여 음식이 뱃속에 오래 머물러 있어서 배가 아프고 신트림이 나며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설사를 할 때 좋습니다. 이밖에 위액 분비량을 늘려주며 급성 위염에도 좋다고 합니다.



신경안정에 좋은 녹차 효능


녹차는 정신을 집중시키고 사고력을 키워주며 졸림을 방지할 수 있고, 피로를 풀어주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가슴이 뛰거나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합니다. 약리학적으로는 카페인, 타닌이 들어 있어 중추신경을 흥분시키고 혈액순환을 돕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녹차와 머리와 눈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풍과 열로 두통이 오거나 눈이 충혈되고 침침해지거나 정신이 맑지 못하거나 잠이 너무 잘 오고 많아질 때 좋습니다. 그래서 수험생이나 머리를 많이 쓰는 정신노동자에게 어울리는 차입니다. 국화와 함께 달여서 마시면 더욱 좋죠.



성인병에 좋은 녹차 효능


성인병의 원인은 풍과 담, 어혈인데요, 녹차는 열을 내려주고 담을 삭이며 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으므로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기름기를 없애주어 몸을 가볍게 하므로 비만증인 사람에게 좋고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린다는 실험 보고도 있으니 고혈압과 당뇨병, 고지혈증에도 좋습니다.


0123456


오늘은 신경안정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차인 녹차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