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개똥쑥의효능 부작용 정보정리

오늘은 "개똥쑥의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핵 폭발로 인해서 폐허가 되었던 일본 히로시마에서 가장 먼저 새싹을 틔운 식물을 알고 있나요?


개똥쑥의효능 부작용 정보정리


바로 "쑥"입니다. 쑥은 생명력과 번식력이 매우 강해서 극환 환경이 아닌 곳이면 어디서든 잘 자란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식물과의 경쟁에도 매우 강한 편이죠. 오랫동안 넓은 지역에 야생한 역사를 가지고 있어서 변종이 많은 것이 그런 특성을 반영하죠. 쑥은 세계적으로는 약 400여종이 있고 국내에는 약 300여종이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생물자원 포털이나 국가 생물종 목록에 등록돼어 있는 것을 살펴보더라도 쑥, 참쑥, 산쑥, 제비쑥, 뺑쑥, 사철쑥, 개똥쑥, 더위지기 등 40~50여종에 이르죠.



쑥은 시경이나 구약성서 등에도 나오는데요, 우리나라 단군신화를 빼놓을 수 없겠죠? 단군신화에서 쑥은 100일 동안 끼니를 대신하는 구황적 기능과 동물을 사람으로 바꿔주는 약리적 내지 주술적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쑥을 대문 옆이나 지붕 위에 놓아서 액운을 물리치는 민간 풍습이 바로 최근까지 전해진 쑥의 주술적 기능이라고 합니다.



개똥쑥의효능


일상생활, 식생활에서 지금도 쑥밥이나 쑥나물, 쑥국, 쑥국수, 쑥술, 쑥차, 쑥떡 등 다양한 식품 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쑥화장수나 쑥한방비누 등 생활용품의 재료로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개똥쑥의효능 중에서 약리적 기능은 더 말한 것도 없죠. 인터넷에서 조금만 검색해보면 약쑥, 개똥쑥, 인진쑥, 사자발쑥, 해풍쑥 등 여러가지 쑥의 약리적 효능에 대한 정보가 쏟아져나옵니다.



개똥쑥의효능 몇 가지를 알아보면 심장순환기계의 질환이나 고혈압 치료와 예방, 간 기능 보호, 백혈병성 암과 결장, 간암 세포 증식 억제, 당뇨와 고혈압 개선, 항염증 및 진통 작용 등에 매우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타식물 성장억제작용, 살충을 하는 쑥의 독소 성분을 유익한 방향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활동도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개똥쑥의효능을 좀 더 알아보면 개똑쑥을 꾸준히 섭취하면 위벽을 보호해서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개똥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쾌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변비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개똥쑥의 경우 해독작용이 뛰어나서 간 질환이 있거나 피로회복, 숙취 해소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개똥쑥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찬 사람들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