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및 원인 무엇 때문일까?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및 생활 속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은 무릎뼈의 관절 연골이 약해지거나 손상이 되면서 무릎 앞쪽이 뻐근하게 아파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요즘 겨울철에 사무실에서 장시간 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가 많을 때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은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단단해야 할 무릎 관절 연골이 약해져서 부종이 진행되기도 하며 심할 경우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혹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지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생활 속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무릎과 넙다리 관절에 무리가 되는 행위를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전문가들은 살이 찌지 말아야 한다고 충고하는데요, 체중이 무릎에 과하게 실리는 것을 막기 때문이죠.

또한 장시간 무릎을 구부리거나 계단이나 가파른 길을 오르내리는 것은 피해야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에 산을 향하는 등산객들이 많은데요, 물론 등산을 하면서 아름다운 설경을 구경할 수 있다는 이유로 겨울산행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산행에 어느 정도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겨울산에 올랐다가 관절을 다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낮은 기온으로 인해서 관절과 인대가 경직되어 있어서 충격이 가해졌을 때 손상될 위험이 더욱 크며 등산로 곳곳의 눈과 얼음으로 인해 낙상도 자주 발생하는데요, 미끄러지거나 갑작스럽게 방향을 바꿀 경우 무릎 사이의 반월상연골판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 날씨에 무리한 운동이나 산행은 무릎을 약하게 만들기 쉽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적당한 운동 강도를 지키면서 다쳤을 경우에는 아무리 작은 부상이라도 그냥 넘어가지 말고 병원에 내원해서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012345


이상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이었습니다.



관련글

  • 인대에 좋은 음식 BEST 3가지 (참고)
  • 아파도 다쳐도 노후에도 치료비 걱정없는 의료실비보험 (참고)
  • 팔꿈치 인대 통증 원인과 대처방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