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안면홍조 원인 및 증상, 개선하려면?

칼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계절에는 안면홍조를 조심해야 합니다. 겨울철 건조한 피부 각질을 긁어 생기는 붉은 자국이나 울긋불긋해지는 안면홍조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안면홍조가 심할 경우 대인기피증까지 생기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안면홍조 원인 및 증상, 개선하려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면홍조 원인


안면홍조 원인을 살펴보면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장기적인 고온 노출, 지속적인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하며 선천적으로 혈관이 취약한 체질이거나 유전적인 요인 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안면홍조 원인 및 증상, 개선하려면?안면홍조 원인 및 증상, 개선하려면?


보다 전문적인 표현으로는 모세혈관 확장증이라고 하는데, 겨울철 안면홍조가 발생하는 이유로는 실내외 온도차, 자외선, 피부질환, 스트레스, 음주, 폐경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됩니다.


안면홍조를 개선하려면 자외선 노출에 주의하고 음주를 멀리해야 합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 등 체온을 상승시키는 행위를 자제하고 뜨겁거나 매운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홍조 증상


일반적으로 얼굴에 열이 올라오면서 피부가 가렵거나 당기는 듯한 증상을 느끼고 한번 붉어지면 붉어짐이 계속되계 된다면 안면홍조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얼굴이 붉어질 수도 있으나 이 붉음증이 감정의 변화, 미세한 기온의 변화, 심리적인 부분처럼 특별한 이유 없이 오래 지속되고 꾸준하게 발생된다면 큰 문제일 수 있습니다.



사실 안면홍조 자체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거나 다급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은 아닙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에 있어 술을 마셨다거나 부끄러워하는 것처럼 오해를 사기 쉬우며 남들 앞에서 자신감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고민하게 되죠.



대부분의 안면홍조는 통증이 없습니다. 드물게 얼굴이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추운 날씨로 인해 발생하는 안면홍조증은 대부분 통증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홍조 예방 및 개선 방법


1.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야


자외선차단제는 사계절 내내 꼭 필요합니다. 특히 안면홍조는 자외선에 오래 노출될 경우 피부 온도가 높아져 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외선차단제는 필수인데요, 저 같이 남성분들은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기 귀찮아 하시는 분들이 많죠.

자외선에 노출되면 혈관을 지지하는 탄력섬유가 손상될 수 있어 자외선차단제를 발라 안면홍조 외에도 각종 피부질환을 예방해야 해야 합니다.



2. 세안이나 목욕 시 너무 뜨거운 물은 피해야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할 경우 혈관이 확장돼 모세혈관이 넓어져 홍조증세를 유발하는데요, 찜질방, 사우나 등을 이용할 때는 장시간 이용보다 짧은 시간에 끝내는 것이 안면홍조증 예방에 좋습니다.



3. 외출 시 양 볼을 찬바람으로부터 보호하자


찬바람이 많이 부는 겨울에 외출할 때는 얼굴을 보호할 수 있는 마스크나 목도리 등을 착용해 양 볼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크림을 충분히 발라주는 것은 피부보호막을 만들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외출 전후에 보습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4. 피부 자극을 피하자


피부에 자극을 주는 행동은 안면홍조뿐 아니라 피부가려움증까지 유발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찬바람으로 인해 얼굴이 건조해져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 이를 제거하려고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경우가 많지만 겨울철에는 각질을 제거하려고 하지 말고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는 것이 피부에 좋습니다.


관련글

  • 대상포진 예방법 및 좋은 음식 (참고)
  • 저체온증 증상 및 응급처치 (참고)
  • 감자 효능, 피부미용과 성인병 예방에 제격 (참고)

이상 <안면홍조 원인 및 증상, 개선하려면?>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