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어지럽고 구토증상 있다면? 의심해볼것!

최근 어지럽고 구토증상을 느껴보신 적이 있나요? 아침에 일어날 경우 회전감 있는 현기증이 있다면? 


바로 이석증의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석증이라는 것은 특정 체위에서만 나타나는 안진(안구가 가만히 있어도 떨려서 초점을 유지할 수가 없는 증상)이 특징인 질환을 말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양성 발작성 위치성 어지럼증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석증의 증상은 보통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회전감이 있는 현기증와 평형 장애가 발작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어지럽고 구토증상, 왜 일어나는 것일까?어지럽고 구토증상, 왜 일어나는 것일까?


특히 목을 구부렸다가 위를 쳐다보는 행동이나 베개를 베거나 할 때 순간적으로 현기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율신경계의 자극 증상인 오심, 두통, 식은땀, 가슴 두근거림, 구토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회전감 있는 현기증은 보통 1분 이내로 짧게 지속이 됩니다. 대게 머리르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곧 어지럽고 구토증상이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석증이 발생하는 남자와 여자의 성비는 1 : 1.6~1 정도로 여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지럽고 구토증상 (이석증)의 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보통 전정 신경염, 두부 외상, 귀 수술, 메니에르병, 비이과적 수술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어지럽고 구토증상이 있을 때 의심해 봐야 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