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피똥싸는이유, 혈변의 원인은 무엇?

우리 몸이 정말 힘들 때 흔히 피똥싼다고 하죠.

최근 제 몸상태, 정신상태가 정말 피똥싸는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얼마전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그런지 혈변이 나오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피똥싸는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변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피똥싸는이유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소화관에 상처가 발생했거나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곤 합니다. 그래서 혈변은 입에서 항문에 이르기까지 연결되는 소화관의 어느 부분에서나 연유할 수 있습니다.



피의 양이 적을 때는 대변 잠혈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피의 양이 많아서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경우 대변의 색깔로 출혈부위를 추정하게 되는데요, 확실하게 진단을 하려면 내시경, 특수 엑스레이로 검사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변의 색깔이 검은 것.

소화기관의 윗 부분에서 출혈이 생긴 것을 의미하는데요, 식도나 소장, 위장의 첫 부분에서 출혈이 생긴 경우 피가 소화액에 노출되어서 타르같이 변해 그 결과 대변의 색깔이 검은색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궤양을 앓고 있는 경우 검은 혈변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위궤양은 소염진통제인 타일레놀이나 나프록센,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변의 색이 진홍색이나 밤색이라면?

보통 소화기관의 아랫부분, 즉 결장이나 직장에 출혈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게실염이나 치질의 가장 흔한 이유가 되는 것이죠. 하지만 때때로 위장에서 다량의 출혈이나 급속한 출혈이 있는 경우 대변의 색깔이 진홍색이 됩니다.



그리고 감초로 만든 검은색의 젤리, 철분 보충제, 납, 비스무트가 함유된 펩토비스멀이나 블루베리를 섭취하는 경우에도 대변의 색이 검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토마토나 비트를 섭취하는 경우에도 가끔 대변 색이 붉은 색이 될 수 있지만 이런 경우 혈변과는 크게 관계가 없습니다.


또한 위장이나 식도에서 출혈이 심한 경우 피를 토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피똥싸는이유, 이제 좀 아셨나요? 만약 혈변이 심하게 자주 나오거나 변의 색깔이 변하게 되면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012


아이들의 대변에 약간의 피가 섞여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큰 문제는 아니며 그런 변이 나오는 가장 큰 이유를 살펴보면 변비, 우유에 대한 알레르기 때문입니다.


아, 잦은 혈변은 대장암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상 "피똥싸는이유, 혈변의 원인은 무엇?"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