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손이저린이유, 손저림은 목디스크가 원인? 치료방법은?

손이저린이유, 손저림은 목디스크가 원인? 치료방법은?


최근들어서 손이저린이유가 궁금해졌습니다. 왜냐하면 근래들어서 자꾸 손이 저리고 해서 불편하더라구요. 제 아시는 분이 병원의사인데 최근에 손저림 때문에 병원을 찾은 여성 환자가 있었다고 합니다. 틈만 나면 꼭 전기가 오듯이 손이 저리고 어깨가 욱신거려서 TV 리모컨도 제대로 쥘 수 없을 정도였고 하는군요.


그래서 제가 여러가지 여쭤봤는데 오늘 손이저린이유와 왜 그런건지 같이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손과 어깨가 아파서 병원을 찾은 환자


"당시 환자의 나이는 55세. 나이가 나이니만큼 갱년기 즈음에 함께 찾아오는 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혈액순환 개선제 등 이것 저것 약도 복용했지만 효과가 영 시원치가 않아서 아들의 권유로 척추 관련 병원을 방문해서 상담을 받았는데 의외의 진단을 받았습니다. 손도 손이지만 어깨가 유난히 아파서 혈액순환이 문제가 아니라면 당연히 오십견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병명이 난데없는 목디스크였던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가끔 생각지도 못한 곳에 통증을 불러오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목디스크라면 우리는 당연히 목이 뻐근하고 당길 것이라고만 생각하지, 어깨가 아프고 손이 저릴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못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디스크가 발병하면 목뿐만 아니라 어깨나 등, 팔과 손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신경장애로 인한 통증이기 때문에 목 이외에도 신경이 뻗쳐있는 곳으로 자연스럽게 통증이 내려가는 것입니다. 단순히 목이 아프다에서 그치지 않고 다른 부분의 통증을 유발하므로 지금 여러분의 어깨나 팔, 손이 아프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아무튼 손 저림 증상과 함께 목과 어깨에도 통증이 나타난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는 날개뼈 위쪽, 즉 어깨 상부의 통증이 대표적입니다. 손과 팔의 저림 외에도 힘이 쭉 빠지는 듯한 증상도 목디스크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목디스크의 대부분 바르지 못한 자세에서 유발합니다. 목을 지나치게 숙인다거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오래 앉아있으면서 목을 앞으로 길게 빼면(컴퓨터 모니터를 보기 위해서 이런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죠?) 경추가 받는 하중이 크게 높아져 디스크의 탈출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개를 지나치게 숙이거나 움츠리는 자세도 목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그 밖에 교통사고나 외부 충돌 같은 물리적 충격도 목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죠. 


목디스크 초기 증상



뒷목이 뻣뻣하고 아픈 정도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어깨와 팔, 그리고 손 등에 통증이 뻗어나가기 시작하며 두통과 어지러움, 시각 이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더 악화될 경우에는 신경 압박으로 인해서 하반신 마비나 전신 마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 자리를 이탈한 디스크가 척수에 손상을 주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고 자세를 교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계속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가서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모색해봐야 합니다.


목디스크 치료 방법



고주파 수핵감압술이라는 목디스크의 통증을 없애주는 비수술 치료가 있습니다. 1mm 정도의 가느다란 주사바늘을 경추에 삽입하여 고주파 열에너지를 쬐어 신경을 압박하는 디스크를 융해시킵니다. 이 시술은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만으로도 충분하며, 20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때문에 시술에 대한 부담감이 적은 것은 물론이며 시간에 제약이 많은 직장인들이나, 전신마취를 두려워하는 고령의 환자들도 문제 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부위에만 선택적으로 고주파를 적용하므로 주변의 정상조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도 고주파 수핵감압술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되는 디스크의 크기 자체를 줄일 수 있어 효과적인 시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역시 예방


평소 직장에서 업무를 볼 때나 컴퓨터 모니터를 바라볼 때 머리와 목, 등이 일직선이 되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가슴이 천장을 향하게 한다는 느낌으로 상체를 펴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할 때 중요한 것이 바로 모니터의 높이 입니다. 자신의 눈 높이에 모니터를 맞춰야 자세가 구부정해 지는 것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전 모니터 받침대를 하나 구입해서 제 눈높이와 모니터를 맞춰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을 할때 주기적으로 휴식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으며 휴식시간에 목을 둥글게 돌려주거나 양손을 깍지 낀 후 뒷머리에 갖다 대고서 지그시 눌러주는 스트레칭을 병행하면 목과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예방수 있습니다. 앉아서 일만하지말고 밖에 나가서 스트레칭 하는 것 잊지마세요. 춥다고 따뜻한 사무실에만 있으면 몸에 좋지 않습니다.



덧붙여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테블릿PC 혹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고개를 지나치게 아래로 숙이는 것은 지양하고 시선만 아래로 떨어뜨려 화면을 바라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손이 저린이유에 대해서 작성하다보니 목디스크까지 다루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