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코감기 코막힘, 코감기 빨리 낫는법

코감기 코막힘, 코감기 빨리 낫는법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여름이라고 옷을 다 벗고(?) 잠을 자다가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 많죠? 코감기 코막힘, 열감기, 목감기 등 걸리면 어느 하나 고생 안하는 감기는 없지만, 목감기와 코감기 감기 중에서도 일상생활에 가장 지장을 받는 감기다.


침 삼킬 때마다 느껴지는 통증에 갈라지고 잠기는 목소리 때문에 말 한마디 떼는 것조차 고통스러운 목감기. 그런 목감기라도 체온 유지만 잘 하면 예방할 수 있고 설령 걸렸더라도 빨리 나을 수 있다. 목감기와 코감기 빨리 낫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감기 코막힘, 코감기 빨리 낫는법


코감기 코막힘, 코감기 빨리 낫는법코감기 코막힘, 코감기 빨리 낫는법


1. 코와 입을 청결하게 유지한다.


"콜록" 기침에서 시작해서 기침이 오래 지속돼 목감기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침은 우리 몸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과 이물질에 맞서 싸우는 작용이기 때문에 귀가 후에는 세균이 침입할 수 있는 코와 입을 깨끗하게 씻고 손과 발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비염이 있는 경우에는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거나 항균과 항균 작용이 있는 꿀이나 프로폴리스를 따뜻한 물에 타서 먹거나 뿌리는 것도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목 부위를 추운 공기에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체온이 1도 내려가면 면역력이 30% 감소합니다. 그래서 군대에서 겨울에 훈련을 받을 때 열난로를 목 부근에 넣어서 체온을 유지하곤 하죠. 그리고 체온을 1도만 올려도 면역력이 5배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는 터틀넥이나 목도리, 넥워머를 활용하면 목감기도 예방하고, 패션 아이템으로 멋을 낼 수 있습니다. 아직은 먼 이야기일 수 있지만 여름감기도 조심해야 합니다.




3. 감기에 좋은 차를 수시로 마신다.


잦은 기침과 가래, 코막힘 코감기에는 진정효과가 있는 도라지와 연근 등 열이 많은 뿌리식물이나 무즙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차를 고를 때는 팩틴, 구연산 등이 들어있는지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래야 감기 떼려다 몸에 식품 첨가물만 더 섭취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죠.



4. 림프절을 마사지하거나 따뜻하게 한다.


림프절은 전신에 약 500개 이상이 있어 면역기관으로 역할하며 사타구니, 겨드랑이, 목구멍 등에 주로 모여 있습니다. 목감기나 코감기 코막힘에 걸렸을 때 편도가 붓는 것도 림프절에서 면역반응을 일으키며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내기 위해서입니다. 


림프절이 있는 머리와 목, 무릎 뒤쪽, 가랑이 안쪽, 겨드랑이를 마사지하거나 따뜻하게 하면, 림프액의 순환을 돕고 노폐물을 배출하여 림프절이 더 잘 기능할 수 있습니다.


0123


더운 여름이라고 해서 몸을 너무 노출시키지 말아야 하며 밤에 잠을 자더라도 배는 꼭 가리고 어느 정도 체온을 유지한 상태로 수면을 자도록 합시다. 밤새 에어컨을 틀고 자는 것은 전기낭비에 몸에도 좋지 않습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행복하게 보내세요.


이상 "코감기 코막힘, 코감기 빨리 낫는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