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왼쪽 겨드랑이 통증,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은?

왼쪽 겨드랑이 통증,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은?


출산을 하고 난 뒤 왼쪽 겨드랑이 통증, 혹은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 등 생리 때만 되면 욱신거리는 겨드랑이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 혹시 없나요?


저는 임신을 경험했던 친구가 이야기 한 적은 있어서 들어본 적은 있었습니다.


출산을 하고 나서 볼록하게 올라온 겨드랑이 살 때문에 짧은 소매의 옷도 잘 입지 못하고 겨드랑이 까지 아프니 참 답답할 노릇인데 병원에 내원해 보니 이것은 겨드랑이 살이 아니라 '부유방'이라는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왼쪽 겨드랑이 통증,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


왼쪽 겨드랑이 통증,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


부유방이라는 것은 정상 유방이 아니라 다은 부위에 유선 조직이 증식해서 생긴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분들의 1~5% 정도에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호르몬 복용이나 성장, 출산과 임신 등으로 인해서 본래 사라졌어야 할 유선 조직이 커져서 겨드랑이 부위가 볼록하게 보이는 것이고 이것을 출산을 한 여성분들은 살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부유방은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겨드랑이 부유방이 대표적이지만 허벅지나 가슴 아래, 사타구니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유방은 사타구니에서 겨드랑이까지 유선 조직을 따라서 신체 어느 곳에서나 나타날 수 있지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겨드랑이이기 때문에 겨드랑이 살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아서 환자들이 모르고 그냥 지나치다가 수유나 임신 중 크기가 커지고 통증이 발생해 병원에 뒤늦게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유방은 보통 기혼 여성의 경우 결혼 전부터 증상이 있다가 임신/출산을 거치면서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드랑이 살은 단순히 지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유방인 부유방이 원인일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부유방이 딱히 여러분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외형상 보기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01234


그리고 높은 확률은 아니지만 유방암 위험에도 노출될 수 있는데 유방 혹이나 유방암의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만약 의심이 되는 경우 즉시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왼쪽 겨드랑이 통증,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인 부유방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