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폐경기 나이 및 폐경기 증상과 치료법

폐경기 나이 및 폐경기 증상과 치료법


안녕하세요, 인포모아요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오늘은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비단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분들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결혼하신 분들이 미리미리 알고 있다면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폐경기와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급격히 고령화되면서 폐경기 증상을 겪는 여성들의 수는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한폐경학회의 자료에 의하면 2030년에 우리나라 전체 여성의 43%가 폐경기 여성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대다수 폐경기 여성들은 병원을 찾아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보다는 식이요법과 운동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려고 합니다. 폐경기 증상을 겪는 여성들이 알아야 할 폐경의 증상과 적절한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기 나이 및 폐경기 증상과 치료법폐경기 나이 및 폐경기 증상과 치료법


폐경기 나이 및 폐경기 증상과 치료법


여성 호르몬 결핍돼 안면홍조, 골다공증 등 나타나


여성분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여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서 폐경을 맞이합니다. 폐경기 나이는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우리나라 여성들의 경우 평균적으로 폐경기 나이가 50세 무렵에 찾아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평균 수명을 80세 전후로 가정해볼 때 여성들은 폐경이 된 이후에도 평균적으로 30여 년을 더 살기 때문에 인생의 약 3분의 1 정도는 폐경 상태로 지내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의 폐경기는 노년기 여성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여성은 여성 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해서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면 홍조의 경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폐경기 증상으로서 폐경기 여성의 70%가 안면홍조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한 폐경기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결핍돼 골량 손실이 많아져 골다공증이 발생하고 성교 시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배뇨 장애, 야간발한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 폐경기 여성들은 화장을 할 수 없는 경우도 많으며 심한 경우 외출 하거나 사람을 만나는 일을 꺼리게 됩니다. 그리고 우울증이나 불면증까지 나타나기도 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폐경기 여성 10명 중 7명은 병원 안 가


2015년 대한폐경학회가 45세~65세의 여성 2330명을 대상으로 폐경 증상 및 호르몬 치료에 대한 우리나라 여성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10명 중 7명은 치료를 위해 산부인과를 찾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의 65% 이상이 폐경은 치료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70%는 폐경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산부인과를 찾을 의향이 있다고 밝혔지만 실제로 폐경에 대해 상담을 받거나 치료를 위해 산부인과를 방문한 여성은 3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습니다. 대부분의 폐경기 여성들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대신 운동과 식이요법만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폐경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실제 실천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은 것은 안타깝습니다.




대한폐경학회의 조사에 의하면, 폐경기 여성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치료 방법은 식이요법과 운동이었습니다. 그러나 식이요법 및 운동을 한 여성들 중 폐경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59.8%인 반면, 병원에 내원해 호르몬 치료를 받은 것이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76.0%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생활습관 개선과 운동은 폐경기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 후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폐경은 방치할 경우 증상이 더 오래 지속돼 삶의 질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운동이나 식이요법으로 폐경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에 운동과 식이요법과 동시에 병원 치료도 병행하는 것은 어떨까요?



여성 호르몬 투여하는 호르몬 치료가 효과 있어


여성 호르몬 결핍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폐경기 증상들은 여성 호르몬을 외부에서 투여하는 호르몬 보충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보충요법은 폐경 증상을 완화하고 비뇨생식기계의 위축을 예방하며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의 탄력과 두께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대장 및 직장암의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호르몬 치료는 대한폐경학회가 가장 효과적인 폐경 증상 치료방법이라고 권고한 방법입니다. 

호르몬 치료제 중에는 폐경기 증상을 개선 및 완화시키며, 다수의 폐경기 여성들이 경험하는 체중 증가를 억제하고 고혈압 등의 증상까지 예방하는 약물도 있으므로 본인의 상태에 맞게 처방을 받으면 도움이 됩니다.



간혹가다 '여성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유방암 위험이 올라간다'는 잘못된 인식 탓에 폐경기 여성들이 병원을 찾는 것을 고민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40~50대의 건강한 폐경 여성이 증상이나 몸 상태에 따라 적절한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치료를 받아서 유방암 위험이 올라가는 것은 1주일에 한 번씩 감자튀김을 먹었을 때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며, 최근에는 자궁내막 증식이나 유방 자극 및 자궁 출혈 등의 부작용 위험을 낮춘 치료제도 나와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암을 걱정하지 않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0123


오늘은 "폐경기 나이 및 폐경기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이기도 하지만 남편분들도 잘 알아두시고 와이프가 폐경으로 힘들어한다면 옆에서 도와주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