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명치가 아픈이유, 명치쪽이 아파요, 담석증일까?

명치가 아픈이유, 명치쪽이 아파요, 담석증일까?


이제 한달 정도 있으면 추석입니다.

이번 추석 연휴가 환상이라 기다리시는 직장인들 많으시죠? 그런데 추석 연휴 때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고 소화가 안되고 명치가 아픈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 그럴까?


명치가 아픈이유, 명치쪽이 아파요 이유는 담석증?!


담낭과 담도담낭과 담도


일단 의심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원인은 바로 담석증입니다. 추석연휴에 과다 섭취하기 쉬운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담석증 및 담낭염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으로 담석을 제거하는 과정내시경으로 담석을 제거하는 과정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의하면 담석증 환자는 계속해서 증가 추세라고 하는데요, 그 원인으로는 서구화되는 식생활과 급격한 다이어트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명치가 아픈이유, 명치쪽이 아파요, 담석증일까?명치가 아픈이유, 명치쪽이 아파요, 담석증일까?


특히 최근에는 콜레스테롤 담석에 의한 담석증이 많다고 하는데요, 바로 이 콜레스테롤 담석이 연휴나 추석 등 맵고 짜거나 기름진 음식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는 담석증의 주범이라고 합니다.


명치가 아픈이유는 바로 담석증일 수 있습니다.




담석증이 생기는 원인은?


담즙을 이루고 있는 성분들에서 균형이 깨지면 결정이 형성되고 점점 커지면서 담석이 됩니다. 즉, 담즙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균형이 깨지면서 담즘을 이루고 있는 성분 중 담즙산과 콜레스테롤, 인지질이라는 것이 엉기면서 생기는 결석이 콜레스테롤 담석입니다.


담석증담석증


추석 연휴와 같은 시기에 짜고 매운 음식이나 소고기/삼겹살 등의 음식을 과식하기 쉽고 이것이 담즙 속의 염분과 콜레스테롤 등의 수치를 급격하게 변화시키기 때문에 담낭의 운동기능을 저하시키고 구성성분의 균형을 깨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담석증이 있던 환자들은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급성으로 담낭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담석증에 좋지 않은 음식은?


일단 자극적이고 기름진 식단은 물론이고 과도한 저칼로리 식단도 담석증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근 20~30대 여성분들에게도 담석증이 발생하는 이유입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지방섭취와 칼로리를 과도하게 제한하는 식단을 지속하게 되면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담낭에서 농축이 되어 결석이 생길 위험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담석증 초음파 소견담석증 초음파 소견


이번 추석에 명치가 아픈이유가 있다면 담석증을 의심해보도록 하세요.


만약 이번 추석 연휴에 과도하게 섭취하기 쉬운 기름진 음식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명치가 아픈 증상이 있다면 담석증을 의심해보시기 바라며 담석이 발견되더라도 모든 경우에 수술이 필요하지 않으니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고 수술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집도의의 임상 경험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명치가 아픈이유, 명치쪽이 아파요"의 원인인 담석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